철도의 방향 또한 직선이어야만 했다. 철도에서 곡선 방향은 곧 선로 이탈‘을 의미한다. 3차원 공간을 2차원으로 표현한 원근법의 회화처럼.
철도는 3차원 공간을 2차원의 직선으로 연결했다. 끝없이 이어지는 철도의평행선이 ‘원근법적 소실점‘의 대표적 사례가 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직선은 인간의 문명이 이뤄낸 가장 위대한 성과였다. 동물의 힘에 의지한 과거의 동력은 ‘매끈함, 견고함, 평탄함, 직선‘이라는 네 가지 특징을 가진 기계 동력으로 대체됐다. - P655

중국의 수나라 때부터 시작된 과거제도를 통과하려면 일정한 수준이상의 지적 능력을 발휘해야 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그 지적 수준의판단 기준이 ‘고대인들의 지식‘의 모방과 반복에 그치기 시작했다. 실용적지식‘을 천시하면서 고대인의 지식에 근거한 형식적 지식‘ 만을 유일한 지식으로 인정했다. 기술을 천시하고 고전을 반복해서 외우는 지식 문화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서양의 ‘산업계몽주의‘로 일어났던 기술실용적 지식)‘과 ‘과학(형식적 지식)‘의 통합이 동양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 아울러 과거제도 같은 지식 인센티브 시스템은 편지공화국의 지식 인센티브 시스템과는 전혀다른 구조로 움직였다. 동양의 과거제도는 교류를 통한 지식의 공유보다는지식의 독과점을 위한 구조로 변했다. 이 지식의 독과점 구조는 고대인과의투쟁보다는 고대인의 모방을 통해 유지됐다. 모키르는 동서양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한다. - P6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