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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 - 2세기에 걸쳐 진화한 세계화의 과거, 현재, 미래
마크 레빈슨 지음, 최준영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4월
평점 :
OUTSIDE THE BOX.
콘테이너 밖의 물류의 역사를 나열하고 있다.
세계화는 세상을 더 작게 만들도록 일조했다.
거리와 국경이 덜 중요한 세상에서
지역화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마을과 마을
도시에서 도시로
국가와 국가로
대륙에서 다른 대륙으로
물류는 선을 넘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운하건설, 조선의발전과 규모의경제.
금융의 발전, IMF, 세계은행
1차세계대전 이후 1차 세계화
2차 셰계대전 이후의 2차 세계화
1980년후반 3차 세계화
(물건의 시대)
20세기 제조업으로 세계경제를 선도했다.
규제완화. 국제무역과 환경문제 충돌.
바이러스처럼 국가에서 국가로
2008 금융위기. 경기침체.
국제적 가치사슬이 도래하면서 국가에서 기업으로 이전되어
세계화 된 경제에서 부가가치를 추적하는 일이 어려워졌다.
2020 부서진 연결망(가치사슬)
4차 세계화 (아이디어, 서비스, 사람)
세계화에서 세개의블럭 지역화.
무역수지는 점차 쓸모가 없어졌고, 시대에 뒤떨어진 개념이 됐다. 제 4차 세계화에서 한 국가의 성공은 통계학자들에 의한 흑자와 적자 계산이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상승하는지, 그리고 세계화된 세상의 이익을 국민들이 널리 공 유하도록 보장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2018년에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 는 2030년에는 소프트웨어가 대형 자동차 가치의 30퍼센트를 차지 할 것으로 추산했다. 차량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상당수는 어느 국가 에서 제작되었는지 식별할 수 없지만, 여러 국가에 위치한 팀에서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차량의 출시가 어떻게 관련된 국가의 노동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는 어렵다. 브레이크 시스템 공급처를 미국에서 멕시코로 옮길 경우, 미국에서는 그로 인한 일자리 손실이 발생하고 멕시코에서는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브레이크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의 일부 출처가 멕시코의 과달라하라 라고 작성됐다고 해서 로스앤젤레스의 프로그래머가 실직하게 됐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도 모른다.
아직도 순진하게 효율적 시장가설이나 시장의 힘만으로도 가난한 경제를 부유한 경제로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은 신화일 따름이다.
부가가치는 어느 특정 국가의 경제가 창출한 부가가치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지금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거야?
의문이 든 분에게 추천합니다.👍😍
의문 없이는 이 험난한 길(독서)에 인내심은 필수 입니다.😄
지금은 미.중 간의 산업생태계 전쟁 중입니다.
산업의 개념의정의, 특허, 규격. 용어정리, 기술의통합.
생산, 사후처리 등 완결적 산업이 선진국의 정의 입니다.
선진국으로 넘어가야하는 시기에 우리 산업은
모바일, IT의 중간제, 반도체는 산업(메모리)등
완결된 산업이 아니 부분적인 산업으로 지금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발목을 잡고 있다.
지금 위기에 봉착 했다.
완결적인 산업및 생태계의 전환이 시급ㅎㅏ다.
Recession is coming... Be Prep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