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미술계의 선순환을 만드는 일로 일본의 미술 시장규모를 크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 아래 조건을 만족시키면 충분히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한다.

예술가로서 살아남기 위한 작가의 작업 환경이 정비된다.
신진 작가의 비교적 저렴한 작품을 미래 투자로 여기고 구입하는젊은 층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
· 젊은 작가의 작품이 경매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숨은 작품을 찾는 사람이 증가한다.

지금 현재  없는 것은 돈이 아니라 예술품에 ‘신용을 부여하는 개념‘이다. 신용창출에 대한 의식이 뿌리내리면 일본의 미술 시장은 성장 곡선을 그릴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P136

5) 한국에도 작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갤러리가 많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작가의 작품 또는 소장 가치가 있는 리미티드 에디션 작품을 전문가가 직접 큐레이팅하여운영하는 플랫폼은 많지 않다.
온라인 갤러리에서 작품을 선택할 때는 작가의 전시 이력, 수상 경력, 전문가의 평론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경우는작가의 시장성이나 작품성을 가늠하기 어려우니 구입을 재고한다. 원화가 아닌 프린트작품일 경우, 오픈 에디션(무한 수량 제작)이 아닌 리미티드 에디션인지 확인하고, 생존작가의 경우 작가의 사인이 날인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P1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