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위기를 더 심각하게 만든 정부 
정책정치 이야기를 마무리하기 전에 한 가지만 더 설명하겠다. 정치 위험의 숨은 출처가 하나 더 있다. 위험은 법과 규정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정치인들의 행동도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 행동에도 메시지가 담겨 있다. 무서운 발사기가 담긴 일부 행동은 시한폭탄이될 수도 있다. 2008년 금은 양 가 닥쳤을 때 오바마 정부는 거대한시한폭탄을 만들어냈다. 노리한 투자자라면 이 폭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P229

그렇다고 교과서나 수업이 무용지물이라는 말은 아니다. 이들은기본을 가르쳐주며 기본은 항상 중요한 법이다. 예를 들어 재무학이론에 대해 얘기해보자. 수익을 얻으려면 위험을 떠안아야 하며,
떠안는 위험이 거질수록 수익도 커진다는 이론이 있다. 이런 이론을 알고 있으면" 원금을 조전하면서 고수익도 얻을 수 있다" 라는 즐권증개인의 과장 선전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다. - P240

실러와 캠벨은 이 기법을 공개하지 않고서 조용히 이익을 챙길수 있었다. 여기서 두 가지 질문이 떠오른다. 첫째, 두 사람은 왜 이기법을 공개했을까? 둘째, 시장은 효율적인가? 첫째 질문에는 당신이 답하기 바란다. 나는 둘째 질문에 답하겠다. 시장은 매우 효율적이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1980년대 초에 내가 옹호했던 주가매출액비율Price-to-Sales Ratio, PSR)도 한동안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이지표가 널리 인기를 얻게 되자 효과를 상실했다. 월스트리트에 이미 알려진 기법으로는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다.
- P251

2014년 벤 버냉키는 자신이 주택담보대출을 재융자받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은행에서 재융자를 거부당한 것이다. 14 천문학적인 인세를 받고 출연료도 억대에 달하는 벤 버냉키인데도 말이다. 그는주택담보대출 규제가 엄격해진 탓에 대출받기 어려워졌다는 점을인정했다. 그런데도 수익률 곡선은 언급하지 않았다. 은행이 위험대비 수익을 평가한다는 사실을 그는 모르는 듯했다. 은행은 그를천문학적인 인세를 받고 출연료도 억대에 달하는 벤 버냉키로 보지않았다. 비영리 두뇌집단에 새로 고용되었지만, 이제는 연준에서받던 안정적인 소득이 사라진 사람으로 봤다. 신용위험이 큰 사람이었으므로, 은행의 이익률이 낮을 때는 기피 대상이었다. 이것이바로 현실세계다.
- P268

인류의 생활수준은 지난 5,000년 동안 향상된 것보다도, 1900년대후반 50년 동안 더 많이 향상될 것이다. 최근에는 투자에 따르는위험이 컸지만 투자에 대한 보상은 더 컸다. 앞으로 50년 동안 투자에 따르는 위험과 보상은 과거 수백 년보다 더 클 것이다.
-위대한 기업에 투자 하라 중에서- - P3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