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집중도 규격 대량 생산을 위해서였다.
쇼와 10년대의 혁신 관료들이 규격 대량 생산의 완성을 위해 시행한 두번째 중요 사항은 국민학교 제도이다. 학교 교육을 통일함으로써 전 국민을 규격 대량 생산에 적합한 인간으로 만드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규격 대량 생산에 적합한 인간이란 첫째 참을성 있고, 둘째 협동심이 강하고, 셋째 공통된 윤리관과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넷째 개성과독창성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쇼와 16년의 ‘국민학교령‘은전국민을 ‘이용하기 쉬운 인간으로 만들려는 시도였다. 이것 역시나치스의 폴크스슐레(Volksschule, 독일의 공립 초등학교)를 그대로 흉내낸 제도이다.
- P228

일본식 경영의 세가지 축.
규격 대량 생산을 실현하는 데 ‘일본식 경영‘ 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일본식 경영은 크게 세 축으로 성립된다. 첫째는 종신고용제와연공임금의 고용 관행, 둘째는 집단적 의사 결정 기구, 그리고 셋째는선행 투자형 재무 체질이다.
- P285

 1985년 9월, 뉴욕의 플라자 호텔에서 마린된 주요국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달러 약세 · 엔화 강세 유도의 결정이 내려졌다. 이른바 ‘플라자 합의‘ 이다. 그 결과 달러에 대한 엔화 환율은 1985년 9월 1달러에 230 엔에서 1986년 9월에는 1달러에 150엔으로 급등했다. 한 나라의 통화가 국제 기축통화에 대해서 이토록 대폭적이고도 급격하게 상승한 일은 유례가 없을것이다.
당연히 일본 수출 기업들은 위기감을 느꼈으며, 일본 전역에 ‘엔고(엔화 강세) 불황‘ 의 경보가 울려퍼졌다. 하지만 사실은 엔화 강세 불황은커녕 곧바로 ‘기업 이익 사상 최고, 도산 건수 근년 최저‘ 라는 대대적인 분위기가 되었다.
1달러에 수출하면 230엔의 엔화를 벌어들이던 것이 엔화 강세의인해 150엔이 된다. 그 차액 80엔을 수출 기업들은 어떻게 해결했을까? 단순화하면 이렇다.
우선 80엔 가운데 20엔(4분의 1) 정도는 수입 원자재의 가격 인하나 금리 인하로 메울 수 있었다. 
다음 20엔 정도는 달러 기준 수출 가격의 인상으로 메웠다. 즉 230엔이었을 때 1달러였던 수출 가격을 1달러 15센트로 인상한 것이다. 일본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높기 때문되었다.
새번째 29엔은 기업의 이익을 깍아보았다.
수출은 쉽게 돈 버는 사업에서 스량을 늘려 수입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마지막 29엔은 소위 말하는 뼈를 까는 합리화 를 통햐 짜낸다. - P296

1달러에 230엔이던 제품의 국내 판매 가격은 엔화 강세 이후에도230엔 그대로였다. 달러 약세 · 엔화 강세가 진행된 1980년대 후반, 정부는 수입품 포도주나 석유에 대해서는 가격을 내리도록 지도했으나,
사실 국산 자동차나 전기 제품의 가격은 거의 변동이 없었다. 즉 수입원자재 등의 가격 인하에 의한 20엔과 생산 합리화에 의한 20 엔은 국내 판매에서는 기업의 ‘이득‘ 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유통 비용이나 관리비를 다소 인상하더라도 크게 남는 장사인 셈이다.
그 결과 수출은 1달러 15센트에 180엔, 국내 판매는 230엔이라는내외 격차가 생겼다. 당연히 기업 앞으로 국내 판매에서 생긴 거액의돈이 들어왔다. 이것이 ‘기업 이익 사상 최고‘ 의 내용이다.
이익으로서 기업에 축적된 자금 중의 일부는 해외에 투융자되었지만, 대부분은 국내의 토지나 주식에 투자되었다. 1980년대 말의 거품경기의 시작이다.
- P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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