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목욕물을 쏟아버리면서 아기까지 내팽개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클루지들이 유익한 적응 형태들보다 더 많다고 주장하는 것도아니다. 생물학자 레슬리 오르젤Leslie Orgel은 일찍이 "자연이라는 어머나는 당신보다 영리하다." 라고 말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대체로 그러하다. 어느 개인도 자기가 한 일을 자연이 한 일에 견줄 수 없다. 그리고 자연이 설계한 것들은 대부분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섬세하다. 그러나 이런이야기에는 빠지기 쉬운 함정이 있다. "생물학자들은 언뜻 쓸모없어 보이거나 졸렬한 듯한 자연의 설계에 당황했다가도 결국에는 자기가 자연의 섭리에 담긴 오묘함과 찬란함, 통찰의 심오함을 과소평가했음을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깨닫게 된다." 나는 철학자 댄 데넷Dan Denmett의 이 말이 일면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미 체스에서 통계 분석에 이르기까지 지적 활동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에 물리적 체계가 인지과제를 다른 방식으로 풀 수도 있다.
- P35

우리의 기억은 괴물이다. 우리는 잊어도 그것은 잊지 않는다.
그것은 기록을 다른 데 남겨둘 뿐이다. 그것은 우리를 위해 기록을 유지하기도 하고기록을 숨기기도 한다. 그것은 그것 자신의 의지에 따라기록을 우리의 회상 속으로 불러낸다. 우리는 우리가 기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것이 우리를 가지고 있다!
- 존 어빙 John Irving

원래 연구가 전혀 쓸모없는 것이라고 내가 말했는데도 그 연구 결과에대해 생각해보고 스스로 그것을 설명할 기회를 가졌던 하위집단의 사람들은 그들이 처음에 읽었던 것이 무엇이든 그것을 계속 믿었다. 한마디로말해 만약 여러분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무엇을 믿을 만한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내도록 할 수만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을 정말로 믿기 시작할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원래의 증거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명백히 판명이 났는데도) 여러분을 꾸짖기까지 할 것이다. 정말로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흔들림 없이 참된 전제에서 참된 결론으로 나아가면서, 오직 참된 것만을 믿을 것이다. 그러나 진화의 산물이자 클루지인 우리 인간은 종종 결론에서출발해 그것을 믿기 위한 이유를 찾는 식으로 거꾸로 나아가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다.
- P108

사람들은 때때로 마치 두 개의 자아가 있기라도 한 것처럼 행동한다.
하나는 청결한 허파와 장수를 바라는 반면에 다른 하나는 담배를 숭배한다.
하나는 아담 스미스 Adam Smith 의 도덕감정론 The Theory of Moral Senamers 에 나오는극기 이야기를 읽으면서 자기를 계발하려고 열심이지만,
다른 하나는 텔레비전에 나오는 옛날 영화를 보려고 한다.
이 둘은 서로 통제권을 쥐려고 끊임없이 다툰다.
- 토마스셀링 Thommas Schelling - P117

언어를 특정짓는 대혼란에 나름의 논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진화의 논리이다. 우리는 맥락에 따라 말소리를 다르게 내면서 동시적으로 조음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내는 소리는 일련의 비트 정보들이 디지털 증폭기를 거쳐 전자기적으로 구동되는 확성기로 보내져서 나는것이 아니라, 원래 소통 대신 소화를 위한 통로였던 3차원의 구멍 주변에혀를 부딪쳐서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그녀는 해변에서 조개를 판다she sells seashells by the seashore." 처럼 혀가 꼬여 제멋대로 춤추는일이 생긴다. 왜냐하면 언어는 원래 다른 목적들을 위해 진화한 장치들을되는 대로 짜 맞춘 것을 토대로 이주 급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 P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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