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거는 중요해 보이는 두세 가지 공익 운동 단체만을 선택해서 그곳의발전을 위해 매진하는 편이다. 찰리와 버핏이 투자 및 사업 활동을 행할가장 방대하게 보유하고 있기로도 정평이 높다. 헌팅턴 도서관은 18세기영국의 화가인 토머스 게인즈버러 Thomas Gainsborough 의 푸른 옷의 소년itle과 19세기에 활동한 영국 화가인 토머스 로렌스Thomas Lawrence의 핀때 능력의 영역raircle of competence" 안에 머물면서 진정으로 잘 이해하는투자 대상만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찰리는 자선 활동에 있어서도능력의 영역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그는 출산 선택권, 의료보건, 교육이라는 세 가지 문제에 주로 집중하는 편이다.
본인이 열성적인 수채화가이기도 한 낸시 멍거는 자선 영역에 예술을추가했다. 낸시는 로스앤젤레스 시내에서 16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산마리노에 위치한 명망 높은 헌팅턴 도서관Huntington Library, Aut Collection &Banical Gardens의 이사회 소속이다. 영미 문화유산을 주로 취급하는 헌팅턴 도서관은 방대한 연구자료 외에도 18세기와 19세기의 영미 예술품을 가장 방대하게 보유하고 있기로 정평이 높다. 헌팅턴도서관은 18세기 영국화가 토머스 게인즈버러 푸른옷의소년 과 19세기애 활동한 영국화가 토머스 로렌스의 핀키와 같은 명화가 전시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 P389

멍거는 개인적인 삶에서나 공적인 삶에서나 똑같은 가치관을 적용합니다. ‘단순하게 살아야 한다.
들판 한가운데서 살다가는 결코 쉬운 길을 찾지 못할 것이다‘ 라는 가치관이죠..
- 로널드 올슨
"첫 번째 규칙은 스스로를 속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야말로속이기 가장 쉬운 사람이다".. 찰리 멍거는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였던 고리처드 파인먼의 이 말을 심심치 않게 인용한다. 어리석은 자기기만에 빠진 사람을 만날 경우 멍거는 굉장히 무자비한 사람으로 돌변하기도 한다.
- P405

멍거는 자신이 들려주는 인생 처방은 비참한 삶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무엇인지를 설명한 자니 카슨의 연설을 골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분이나 생각을 바꾸기 위해 화학약물에 의존하는 행동, 시기심에 사로잡히거나 분노에서빠져나오지 못하는 행동 등이 그 지름길이었다. 카슨은 알코올 중독자가되어서 평생 동안 온갖 종류의 악마와 싸우느라 인생을 허비한 한 젊은이의 예를 들어주었다. 카슨이 말한 세 가지 행동 중 단 하나에만 빠져도불운한 삶이 될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한 일이었다. 멍거는 여기에 실패를보장하는 네 가지 행동방식을 추가로 덧붙였다. 신뢰를 주지 못하는 행동, 남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최고로 치는 행동, 한 번, 두 번, 혹은 세번 불운을 맛보았다고 포기해버리는 행동, 복잡하게 사고하는 행동이 바로 그것이다. ".….…어린 시절에 ‘어디에서 죽을지 알면 여한이 없겠구먼. 그러면 그 장소에는 결코 가지 않을 텐데 말이야‘ 라며 말하고 다니는농부에 대해 들었던 이야기는 이제 무시해야 합니다. - P4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