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실물자산을 보유한 사람은 상대적인 가치 상승의 혜택을 볼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 절대적인 명목가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그 절대적인 가격은 무의미하고 상대적인 구매력이 중요해 진다.
예를 들어, 현재 평균 소득이 연 3천만원이고, 집 1채는 3억원이고,금 1온스는 3백만원이라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현재 기준으로는 10년치 소득과 집 1채가 같은 가격이고, 집 1채를 사기 위해서는 금 100온스가 필요하다.
이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소득은 연 3억원이 되고, 집값은 6억원이 되고, 금 1온스는 1억원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소득, 집값, 금값 모두 크게 상승하였으나, 그 상승폭에는 차이가 있다. 이제 2년치 소득만모으면 집을 살 수 있다. 반면, 1년치 소득으로 살 수 있던 금 10온스는이제 3온스 밖에 살 수가 없다.
또한 집 1채를 사기 위해서 과거 금 100온스가 필요하였으나, 인플레이션 후에는 단 6온스면 집 1채를 살 수 있다. 만약 인플레이션 전에 집 1채를 팔아서 금 100온스를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면 인플레이션 후에집 16채를 살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이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보유한 자산에 따른 부의 이동이 일 어나 보유자산 종류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