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통적인 종 모양의 곡선은 죽고 없다. 유명한 사회학자인 에버렛 로저스가 처음 제시한 기술 채택의 이 낯익은 모델은, 명확하게구분되는 세분 시장 각각은 각기 다른 시기에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기술을 채택한다고 설명하지만, 이는 더 이상 맞지 않게 된 것이다.
로저스가 이룬 성과에 이어서 제프리 무어는 1999년에 펴낸 《캐즘마케팅crossing the Chasm》에서 신제품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은 로저스가 설정한 다섯 단계를 거치는데, 마케팅 메시지가 새롭고 흥미로운 것에서 낯익고 점진적인 것으로 변하는 이른바 캐즘(chasm)‘을 넘고 난 다음에야 비로소 초기 사용자 집단에서 주류 집단으로 소비자층이 이동한다고 했다.
그러나 오늘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는 처음부터 보다 좋은 품질과 보다 싼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한다. 그러므로 새로이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 처음에 초기 사용자에 의존해서 나중에 주류 사용자를 겨냥하는 대규모 마케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전략은 소용이 없게 되었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간에 완벽에 가까운 시장 정보 때문에 소비자들은 너무도 많은 사실을 알고 또 너무도 기민하게 행동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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