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경영의 지혜 - 88세 샘표 박승복 회장의 인생의 성공, 사업의 성공 이야기
박승복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CEO의 마음이 건강하면 기업도 CEO도 건강해진다!

 

  이 책은 대한민국 밥상에 입맛을 책임지는 기업의 CEO이자, 대한민국 최고령 현역 CEO가 쓴 책이다. 바로 올해로 여든여덟의 미수米壽가 된 샘표식품의 박승복 회장이 일제치하에서는 은행원으로, 박정희 정권 때는 나라의 부름을 받아 공직자로, 그리고 오십대에 이르러는 선대의 가업을 이어받아 샘표 식품의 경영자로서 걸어온 길을 이야기한 책이다. 그의 경영론은 한마디로 ‘원칙과 기본에 충실해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었다. 



 

    박회장의 말을 듣고 있으면 경영이란 것이 ‘딱히 어려울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의 경영이념이샘표식품을 ‘내 집안사람이 먹지 못하는 음식은 만들지 말자.’는 신념 아래 63년 동안 무적자 경영을 이룩함은 물론 30년이 넘게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노사분규가 한 번도 일어나지 않은 기업의 CEO가 말하는 비결이란 것이 ‘원칙과 기본에 충실해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경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업 다각화를 통해 지나치게 기업을 키울 욕심도 없고, 직원은 남이 아니라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살피고 있으니 옹골찬 경영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 스스로 88세가 아니라 49세 청년의 마음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할 만큼 건강하게 사는 이유도 이러한 경영의 마음가짐 때문인지도 모른다.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를 생각나게 한다.  

  “(기본과 원칙에 충실해서)경영하는 마음으로 행하다 보면 어떤 일이든 안 될 것이 없다고 믿는다. 그리고 순리에 거스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악행을 하지 않고, 내 욕심을 챙기지 않고 묵묵히 하다 보면 돈과 명예는 저절로 따르는 것이다.

경험으로 미뤄보건대 세상은 잘나고 똑똑하고, 특별한 사람들이 만들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조금 부족하고 평범해도 열심히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주인이고, 자신의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이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발전해가는 것이 세상이치다.“ (258 쪽)

  박승복 회장은 기업을 수십 년 경영해오면서 겪었을 우여곡절은 접어두고 모든 것을 운으로 돌렸다. 지난한 세월들을 서술하는 내용들은 모두 특별한 비법이 없어도, 특별한 배경이 없이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면 기업도 사람도 오래갈 수 있다는 것을 박회장이 경험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총성 없는 전쟁’으로 대표되는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이 ‘사람다움을 실천할 수 있는 윤리의 장’으로 바뀌는 듯 했다. 그렇다. 장사가 별건가? 고객을 위해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만 한다면, 고객이 먼저 알고 사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훌륭한 경영의 차이는 내가 먼저 먹고자 만드는가, 아니면 남을 먼저 잘 먹이고자 만드는가의 차이가 아닐까. 

  그의 경영론을 읽으면서 워런 버핏이 가장 존경하는 로즈 블럼킨 여사가 떠올랐다. 로즈 블럼킨 여사는 워런 버핏이 사는 오마하에서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가구 매장인 ‘네브라스카 퍼니처 마트’의 창업자이다. 로즈 여사의 영업 전략은 단 한 가지 ‘좋은 제품을 단 10 퍼센트의 마진을 붙여 판다’는 것이었다. 그녀가 내걸었던 구호는 ‘싸게 팔자. 진실을 말하자. 속이지 말자. 반품 받지 말자’였다. 그래서 그녀는 이익이 많이 남는 가구업계에 뛰어들어 오로지 ‘10 퍼센트’의 이익을 취하면서 가구를 팔았다. 미국 전역을 돌면서 가장 좋은 가구를 현금으로 구입해 단 ‘10 퍼센트’의 이익을 붙여서 파는데 소비자들이 그녀의 제품에 열광한 것은 당연했다. 얼마 되지 않아 기존의 업체들을 물리치고 업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이런 훌륭한 기업을 모를 리 없는 워런 버핏은 그녀에게 끊임없이 매각을 권유하는 러브콜을 전했다. 마침내 로즈 여사가 매각을 결정했을 때 워런 버핏은 채 1 분도 걸리기 전에 그녀가 부르는 가격으로 계약서를 작성했다. 그녀의 마음이 변할지도 모르기 때문이었다. 기업을 인수하기 전에 심사숙고하기로 소문난 워런 버핏이 그렇게 빠른 시간에 계약을 한 것은 지금까지 전무후무했다. 재미있는 것은 나중에 기업 경영을 맡겼던 아들과의 불화로 그녀가 다시 가구업체를 세워 엄청난 속도로 사세를 확장시키며 아들에게 물려준 가구업체와 경쟁하게 된다. 워런 버핏은 이들을 중재하고 두 손 두 발을 들고 싹싹 빌어서 다시 로즈여사의 두 번째 가구업체를 인수하는데, 두 번째 계약서에는 ‘다시는 자기를 상대로 경쟁하지 못하도록 비경쟁 조항에 합의하고 서명하게 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해 나중에 이렇게 말했다. 

  “나는 로즈부인이 영원히 살지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영원함에 5년을 보탤 필요가 나한테는 있었습니다.” (스노볼 2권, 66 쪽)

   그 당시 로즈 여사는 아흔 아홉 살이었는데, 워런 버핏은 그녀가 설령 백 스무 살이라고 하더라도 위험한 인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는 아직도 로즈 여사를 이 시대 최고의 경영자로 손꼽으며 존경을 표하고 있다. 로즈 여사의 박리다매의 경영은 박 회장의 기본과 원칙의 경영과 닮았다. 그리고 먼저 소비자를 위하고 나중에 이익을 취한다는 신념 역시 닮은 데가 있었다. 워런 버핏이 박 회장을 만난다면 어떻게 평가할까 궁금해졌다. 

  그는 건강한 기업‘시류에 따라 이리저리 이익만 좇는 기업이 아니라 자신의 가야 할 길을 알고, 그 길에 매진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람의 일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길에 대한 확신과 신념이 있어야 거센 파도가 밀려왔을 때 흔들리지 않고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단기적인 영업이익에 급급해 구조조정과 편법을 일삼는 기업가들이 새겨야 할 말이다.

  박승복 회장을 언급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은 ‘그의 건강’이다. 국내에서 최고령의 현역 CEO로 활동할 수 있는 데에는 이러한 ‘건강한 경영’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는 대표적인 ‘식초 예찬론자’이기도 하다. 4-5년 전부터 그는 ‘식초(흑초) 전도사’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 책의 마지막에 있는 ‘백년 기업 백년 인생, 건강이 최고의 경쟁력이다’에서 그의 건강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샘표식품을 새롭게 보는 계기를 마련한 책이다. 그리고 본받고 싶은 훌륭한 기업가를 한 명 더 알게 한 책이다. 샘표식품이 100 년이 되는 그 날, 어떤 모습으로 있을지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