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지금 저작권 침해 중 - 재밌고 이해하기 쉬운 저작권 이야기
오익재 지음 / 성안당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당신은 지금 저작권 침해중 일지도 모릅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통해 활동하고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해 봤을 법한 '저작권 문제'를 다룬 '저작권법'을 쉽게 풀어낸 책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사례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학습도 겸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오늘날을 Web 2.0 시대라 할 만큼 글과 그림을 통해 자신의 의사나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은 이때에 '저작권'에 대한 전반을 알지 못하면 자칫 '범죄자'라는 오명을 쓸 수도 있어 유심히 읽어 보았다.

  전체적인 구성은 인터넷, 사진, 출판, 만화, 게임, 마케팅, 캐릭터, 콘텐츠 수출, 음악, 영화, 방송과 관련된 저작권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창작활동을 위한 저작권도 따로 마련해 두었다. 포털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라 하더라'는 근거없는 '저작권'의 소문들을 불식시키고 구체적으로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출판과 저작권]에 관심이 많았는데, 오래된 작품의 저작권, 출판계약의 프로세스, 소설의 표절시비, 유머집/백과사전등은 과연 저작물인가, e-book의 저작권등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속시원히 알 수 있었다. 

  최근 저작권 관련 소송에 휘말리게 되면 소송취하비용만 50~100 만원이 든다고 한다. 잘 몰라서 사용했다고 사정해서 취하한다고 해도 그정도라고 한다면, 약간의 비용과 시간을 들여 한 번쯤 읽어보는 것이 경제적이고 현명한 판단이 아닐까?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라면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