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억만장자 수업 - 부자가 되는 마법의 인맥 만들기
도리이 유이치 지음, 성현정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부자되는 '인맥의 힘'을 강조한 책
 
  혼다 켄이 쓴 책, [부자가 되려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에서 "백만장자의 수가 이렇게 적은 데다 부자들은 부자들끼리 사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가까이에 백만장자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는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백만장자가 될 수 없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보통 사람이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도 가까운 곳에 백만장자가 없기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부자를 자주 만나고, 그들을 지켜볼 수 있다면 그들의 생활습관을 알게 되고, 투자마인드와 투자방식도 배울 수 있을텐데, 그들을 만날 기회가 없기 때문에 그것을 제대로 배우지도 경험하지 못해서 부자가 더욱 더 될 수 없음을 이야기 한 부분이다.
 
  이 책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억만장자 수업]역시 비슷한 논지에서 책을 이끌어간다. 인생은 절대로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고, 우리의 성공은 어떤 사람과 인연을 맺는가 즉, '누구를 알고 있는가'가 부자로 성공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순간에 정신적으로, 혹은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있는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다면 누구나 윤택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억만장자가 된 자신의 부자되는 비결은 '인맥의 힘'이었다고 말한다. 마법과도 같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할 만큼 매력적으로 연마하고, 그렇게 구축한 인맥으로 성공을 위해 지원을 받으라고 이야기한다. 이해타산을 절대 따지지 말아야 하며 인간관계에서의 진정성이 부자되는 인맥만들기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라고 강조한다. 
 
  전체적인 구성은 '훌륭한 인맥 만드는 방법 31가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꾸며졌는데,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들로 구성되고, 저자의 경험들을 실었다. 그 중에서 흥미로운 부분이 몇 가지 있었는데, 인맥을 만들고 이어나가기 위해 독서를 하라고 강조하면서 '경청능력을 높이는 데에는 독서가 필수다 책을 많이 읽으면 상상력과 지혜가 풍부해 지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커질 뿐 아니라 재치있는 유머와 위트도 자연스럽게 몸에 배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블로그나 메일매거진등을 꾸미라고 하면서 '짧은 시간을 들여 매일 지속할 수 있는 블로그와 매일매거진은 그 성과를 사람들에게 손쉽게 전달하는 수단이자 개인브랜딩을 확립하고 촉진시키는 훌륭한 도구다'라고 말한다. 웹 2.0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자신을 알리고, 많은 인맥을 꾸밀 수 있는 방법으로 블로그와 정보레터 등을 사용하라는 것을 여러 책이나 매체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목격하는데, 점점 기본적인 사항이 되는 것 같았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좋은 인맥을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소개해 주고 싶을 만큼 호감을 주고 믿음이 가는 인물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인맥을 확대시켜 나가는 일에만 골몰할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먼저 호감을 주고 믿음이 가는 인물이 되어 매력에 끌려 인맥들이 형성하도록하는 것이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전체적으로 '인맥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에 노력한 책이다. 하지만 제목만큼 억만장자가 될 수 있는 인맥을 만드는 방법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특히 일반론적인 내용들이 많고 익히 들어온 것들이라 이 책을 통해 딱히 크게 배웠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거창한 제목만큼은 건질 것이  없었던 '수업'이었다. '인맥만들기'에 대한 책을 찾는다면 다른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