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후텁지근한 여름 밤을 시원하게 해 줄 멋진 소설!
 
'히가시노 게이고'東野圭吾, 일본 추리소설의 대부라는 그의 명성은 많이 들어왔던 터라, 영화의 원작소설로도 인지하고 있던 터라 그 유명세를 일찍부터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 그에 대한 사전지식이 별로 없었음에도 운 좋게도 그의 초기작으로, 학원물 위주의 작품을 쓰던 작가가 처음으로 본격 추리소설에 도전해 성공을 거둔 작품 [백마산장 살인사건]을 집어들었다. 원제는 白馬山莊殺人事件이다.
 
한 해전 자살사건으로 종결된 오빠의 죽음에 의문을 품고 친구 마코토와 함께 문제의 산장을 찾게 되는 것은 사건이후 배달된 "마리아 님은 집에 언제 돌아왔지?"라고 씌여진 엽서 한 장과 그리고 매년 같은 시기에 같은 손님들이 투숙한다는 또 다른 이유 때문이다. 사건의 진실을 찾기 위해 나선 두 여대생과 다음해 어김없이 찾아온 손님들, 그리고 특별한 이름의 방에 걸린 벽걸이의 동요 등이 이 사건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이자 실마리들이다. 오빠가 투숙했던 방 '험프티 덤프티' 안에서 홀로 주검으로 발견된 것은 추리소설의 전형을 나타내는 '밀실살인'을 보여주는데 '이런 구도의 사건이라면 나쯤 되도 풀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이 책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었다. 후반부엔 지나친 자만심이었다는 것을 알게 하지만...
 
비밀리에 문제를 해결하던 중 투숙객이 또 다시 자살하게 되고, 이것이 타살이라는 증거를 찾게 되면서 삼 년에 걸쳐 세 건의 자살사건이 타살임을 그리고 전혀 개연성이 없는 듯 보이는 이 사건들이 사실은 하나로 교묘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점점 더 책 속에 빠져들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난감하게 만든 것은 바로 동요 [마더구스]였는데, 그 유래나 내용을 전혀 몰랐던 터라 터무니 없어 보이는 가사를 이해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책을 좀더 이해하기 위해 찾아 보니 이 소설의 핵심적인 실마리를 제공하는 영국 동요 [머더구스]는 구전동요로 운율을 우선으로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리듬을 따라 부르는 아이들의 노래가사가 다소 엉뚱하고 섬뜩하기까지 한데, 특히 이 동요는 잔혹해 보이는 가사 때문에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반 다인의 소설에도 쓰였다고 한다. '운율을 우선한 동요'의 괴상한 가사 때문에 이들이 암호적 요소를 품고 있었고, 추리소설의 소재로 쓰였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3년 연속 사람이 죽었어요. 게다가 똑같은 시기에."
"우연이라면 무서운 일이죠."
"아니오, 우연이 아닌 경우가 무서운 일입니다."
 
세 번 째 희생자 '오오키'의 자살로 등장한 형사 무라마사 경부의 등장은 이제 곧 사건이 해결되는 국면에 돌입했음을 알려준다. 우연치고는 좀 괴이한 또 다른 자살로 단정지을 즈음 나오코와 마코토는 이번 사건도 지난 해 오빠의 자살사건과도 연관이 있음을 알리게 된다.
 
백마산장의 관계자와 손님으로 있었던 등장인물들이 법률상 '용의자' 선상에 올라서면서 사건은 급진전하게 되고, 두 여대생의 사건해결을 위한 추적도 박차를 가한다. 추리소설의 전형인 밀실살인, 트릭들, 그리고 마지막 오십여 쪽을 남겨두고 펼쳐지는 거듭된 반전은 이 소설을 빛나게 하는 하일라이트였고, 학원물 작가 히라시노 게이지를 당당히 추리소설 작가로 거듭나게 할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나오코가 위험을 무릅쓰고 백마산장을 찾은 이유는 타살이라면 억울한 죽음을 당한 것이라 생각한 여동생의 오빠에 대한 가족애때문이었고, 이 사건의 발단들 또한 그 이유로 비롯된 것이었다. 친구를 위해 함께 위험에 동참하는 친구 마코토의 우정, 그리고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비밀을 알기 위해 함께 한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한 사람의 참여 또한 가족애에서 비롯된다. 추리소설 속에 담겨진 군상들의 심리를 알아가는 재미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전편에 걸쳐 외모나 체격으로 그리고 '툭' 던지듯 한 말투의 마코토가 "잘 모르겠는데, 왠지 여자는 무서운 존재 같아." 라고 의미있는 한마디를 던지며 이 책은 끝이 난다. 그 말 뜻이 무엇일지 그 답을 찾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늦은 초여름 밤 홀로 책 속에서 주인공들을 상상하며 느끼는 긴장감은 음산한 음향과 배우들의 표정들을 영상으로 보면서 느끼게 되는 스릴러 영화의 그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느낌이었다. 한 겨울 고립된 공간 백마산장에서 펼쳐지는 히라시노 게이지의 이 소설은 내게 추리소설의 맛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주었다. 그의 다른 작품들도 읽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게 했다. 20여 년 동안 60 편이 넘는 작품을 냈다는 것이 뜨악하게 하긴 하지만 말이다. 후텁지근한 여름 밤을 시원하게 해 줄 멋진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