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20세기에 <난쏘공>이 있었다면, 21세기엔 <완득이>가 있다!
 
밀레니엄을 넘어 우리가 일본소설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일본문화개방이라는 제도적 차원의 창구가 기본이겠지만 무엇보다 평범하디 평범한 우리들의 삶을 조망한 그들의 소재에 있었다. 무력해보이는 소시민의 삶과 일상, 그리고 그들이 대하는 오늘과 내일에 대한 생각을 엿보면서 자신을 투영하고 혼자만이 아니라는 위로와 함께 조금이나마 활력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공감한다는데에는 국적을 논할 바가 아니었던 것이다. 잘 만든 그네들의  일련의 청춘소설물들을 보면서 우리 작가들의 시선이 조금은 아래를 내려다봐 주기를 희망했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런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잘 만들어진 우리 작가의 멋진 글이 내 앞에 나타났다. 완.득.이.
내방 큰소리가 옆집까지 들리는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산동네 옥탑방에 살고 있는 한 젊은 고교생의 이야기가 나를 뒤로 넘어가게 웃기는가 하면, 콧등이 시큰하게 감동을 안겨주었다.
난쟁이 방물장수 아버지와 말 더듬이 댄서 삼촌, 어릴 적 도망간 베트남출신 엄마, 욕쟁이 똥주 선생님과 만만찮은 옆집 고성방가 아저씨, 그리고 성별없이 '자매'님이라고 부르는 핫산까지 등장인물 모두 정감어린 탓에 시선이 옮겨지기 바빴다.
 
불행한 가족사와 자신의 처지는 1976년에 나온 조세희님의 난쏘공(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다를 바 없지만, 암울한 현실에 대한 아픔과 한탄을 공유했던 그때와는 달리 경쾌하고 스피디하게 진행되는 속도감과 조금씩 진화하는 삶의 변화를 기꺼이 행복해하는 완득이의 마음속에서 위안과 즐거움이 내게도 전해진다. 세상은 확실이 많이 나아졌고, 밝아짐을 느끼게 된다.
 
고교생다운 말투와 생각들, 거침없는 욕지거리들, 타이어같은 퇴계백숙, 'ㅋ'자 빠진 킥복식 도장의 간판까지 즐겁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전혀 다른 등장인물들을 끈끈하게 이어주는 '뜨거운 인간성'은 아닐까? 내가 가장 좋아하게된 인물은 바로 '똥주선생'인데, 지식과 해학이 똘똘 뭉쳐진 멋진 사나이의 모습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실재한다면 찾아가서 만나고 싶을 만큼 매력으로 넘친 인물이었다.
 
타고난 쌈마니에 킥복싱을 하게되었음에도 '꽃냄새 나는 껌'과 함께 찾아온 완득이의 사랑의 감정은 찢어지는 구름과 개천가에 생긴 얼음까지 즐거운 광경으로 보이게 만드는데 무뚝뚝한 남자들이 느끼는 설명할 수 없는 사랑을 잘 표현한 부분이었다. 즐기며 책장을 넘기다 보니 마지막을 맞이한 오랜만에 읽은 멋진 우리의 청춘소설이다. 지금도 개천가를 열심히 뛰고 있을 완득이가 1승 3패, 1TKO라는 전적을 얼른 갖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