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는 CEO 읽는 CEO 1
고두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지식지배사회에서의 성공열쇠는 바로 시詩에 있다 !
 
오늘날을 '지식지배사회'라고 단언하는 이유는 누구나 원하기만 하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세상에서 모아진 정보를 지식으로 만들고 다양한 경험과 입체적인 조합으로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지혜'를 얻는 사람만이 세상을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지혜'는 어떻게 나와야 하느냐가 관건인데, 이는 풍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무한한 상상력이 동원될 때 '지혜'는 나타나는 것이다.
 
세계적인 CEO들은 경영을 하면서 조언을 얻고자 할 때 '경쟁'과 관련된 주제보다는 사고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은 다름아닌 시詩나 철학, 역사 관련 서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뉴욕타임스 지紙는 전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 것은 바로 시詩인데, 바로 시를 만드는 힘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이나 관념을 인간의 감정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사물의 특성을 빗대어 응축된 한 단어로 독자에게 시각화시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 힘에 있고, 이 능력이 바로 크리에이티브 씽킹creative thinking, 창의력이라고 세계적인 CEO들은 본 것이다. 이를 뒷바침하는 예를 보자.
 
“상상력의 경계는 상상하는 사람에 의해 정해진다. 두바이 사람들은 뭐든 잘못될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라고 말한 사람은 두바이의 지도자 셰이크 모하메드이다. 그는 1995년 왕세자로 지목되자마자 그는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미래지향적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삼성물산이 건설하고 있는 세계 최고층 건물로 두바이의 상징이 된 ‘버즈 두바이’, 돛단배 모양의 초호화 칠성 호텔 ‘버즈 알 아랍 호텔’, 야자수 모양으로 바다를 메워 만든 인공섬 ‘팜 아일랜드’, 사막의 찌는 더위에서도 실내에서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스키 두바이'등은 그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에서 비롯된 것인데 그는 시(詩)와 함께 자랐고 모든 영감과 상상력, 창의력을 시詩에서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한 시대적 요구와 나의 욕구에 부응하기도 하듯 만나게 된 책이 바로 이번에 읽은 책, <시읽는 CEO>이다. '20편의 시에서 배우는 자기창조의 지혜'라는 부제와 함께 소개된 이 책은 한국경제신문의 기자이자 시인인 고두현씨가 썼는데, 그는 한경닷컴에 소개된 '고두현의 그래 이 책이야'라는 칼럼을 연재하면서 좋은 책을 추천해 줄 만큼 많은 책을 많이 읽기로 알려진 사람이라고 기억하고 있다. 

읽고 난 느낌은 이 책을 읽어야 할 대상은 제목처럼 CEO만을 위한 것이 아니더란 거였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분투하고 있는 1인기업의 CEO, 나를 위한 책이었다. 이 책은 외롭고 고독한 길을 걷고 있는 나에게 격려, 열정, 희망, 최선, 용기, 노력, 긍정, 창의, 배움, 배려, 인재, 아름다운 후반전, 모험, 독서, 시간, 일상, 인생, 사랑, 관계, 행복등 스무가지의 상황에 맞는 시를 소개해 주고, 다독가이자 시인인 저자의 친절한 해설로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소개되는 시들은 CEO들이 가장 사랑한다는 사무엘 울만의< 청춘>과 오마르 워싱턴의 <나는 배웠다>을 비롯하여 문병란님의 <희망가>, 유안진님의 <실패할 수 있는 용기>, 이기철님의 <따뜻한 책>등 주옥같은 시詩들이 내 마음을 흔들었다. 특히 현대의 성서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은 칼릴 지브란의 책 [예언자]에 수록된 시 <사랑하라, 그러나 간격을 두라>는 인생의 최대의 화두인 '사랑하는 이를 대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오마르 워싱턴의 <나는 배웠다>는 험난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그 밖에도 가슴 깊이 새기고 싶은 글들이 너무 많아서 읽어가는 동안 제가 먹은 크기만큼 줄어가는 아이스크림을 지켜보는 아이의 슬픔만큼 애가 타서 책장을 함부로 넘길 수가 없었다.
 
아침포럼을 듣기 위해 몰려든 수 백명의 CEO의 단잠을 빼앗고,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인문학의 부활'을 일으킨 책, 정진홍씨의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를 재미있게 읽은 독자라면 마찬가지로 이 책을 선택하는데 주저하지 말아야겠다.
 
창의력을 위한 시詩읽기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무엇을 읽어야하고, 그 속에서 무엇을 찾아야 할지 모르는 시詩에 대해 거의 문외한인 나에게는 저자의 '시詩읽는 비즈니스맨'과 같은 책이 또 나와 주기를 기대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