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2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2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한 편의 잘 만들어진 블로그같은 촌철살인의 21세기형 지식백과사전!!

 
뚜렷한 목적없이 블로그를 산책하다 보면 눈에 확 전달되는 그림과 글이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큰 느낌의 메시지로 다가와 발길을 사로잡는 글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풍부한 지식과 친절한 설명으로 사회적 이슈와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함께 고민하게 하는 글들은 나태해지고 무뎌진 정신을 늘 일깨우게 하는데, 소개하는 이 책은 그런 글들의 총합이라고 단언할 수 있겠다.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智識이라는 부제를 가진 책, [지식 e - 시즌2]가 그것이다.
희喜. 로怒. 애哀. 락樂  이렇게 네 가지의 인감의 감정을 주제로 다시 열 개의 지식들이 소개되어 총 마흔개의 지식들로 구성된 이 책은 EBS TV에서 '지식'을 키워드로 제작한 5분짜리 동영상을 책으로 꾸민 것이다.
 
한 페이지를 가득채운 강렬한 메시지의 사진들과 짧지만 선이 굵은 글자들, 그리고 메시지를 설명하는 최고의 지식들로 구성된 이 책은 헨리 데이비 소로우를 통해 단순하게 사는 법을 고민하게 하고, 시사저널 사태를 통해 우리나라를 살고 있는 기자들의 분노와 애환을 이야기하며, 서울시 중구 태평로 1가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민주화 역사를 살펴보게 만든다. 그 밖에도 다이애나 황태자비, 전태일, 스티비 원더등 역사적 인물들과 평범하기 그지 없는 우리들의 이야기가 하나의 메시지(지식)마다 그림과 글로 소개된다.
 
'맛깔스런 5분'을 위해 며칠간 입맛을 잃고, '담백한 컨셉'을 잡기 위해 꿈속에서도 아이템의 정수를 파내야 했다고 고백한 <지식채널e>의 작가의 말처럼 하나의 지식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한 그들의 수고가 가득한 책이라 할 수 있다.
 
한 편마다 블로그처럼 구성된 멋들어진 이 지식들은 오늘을 사는 우리가 세상을 올바르게 보는 기준을 그리고 21세기 지식사전이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한다. 그림과 글에 놀라고, 훈훈하고 감동적인 이야기에 취하다 보면 380여 페이지를 모두 읽게 될 것이다.
 
똑똑한 EBS 지식채널이 만든 책이라 역시 다르다. 비쥬얼 세대를 위한 지식백과사전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아빠 2008-06-09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e>에 관한 설문조사로 도움을 받고 싶은데요
http://blog.naver.com/image2two 에 오셔서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