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여는 창 언어 인류의 작은 역사 5
실비 보시에 글, 메 앙젤리 그림, 선선 옮김, 김주원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는 나와 세계, 세계와 세계를 이어주는 창이다."
 
하루를 살아가며 생각을 하고, 대화하고 심지어 꿈을 꾸는 순간에도 우리는 언어를 사용한다. 또한 우리가 일상을 통해 얻어낸 산물들을 후세에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창조된 것이 문자라고 본다면 이 또한 언어로 비롯된 창조물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는 잣대가 언어'라고 장 자크 루소는 말했다. 우리 인류에게 있어 언어는 무엇이고,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내일을 여는 창, 언어]는 인류의 작은 역사시리즈중 다섯번 째로 아이를 위해 만들어진 그림책이다.
판화로 꾸며진 그림과 읽기에 편한 활자체로 잘 구성된 이 책은 첫 장을 넘기면서부터 그 내용과 깊이로 절대로 아이만을 위한 책이 아님을 증명한다.
 
물과 공기처럼 어쩌면 세상의 처음부터 당연하게 있었던 것처럼 느껴지는 언어는 실은 저마다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에 의해 국력을 가늠하기도 한다는 것, 그리고 현재 세계 약 200개 나라에서 6,000여 가지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지금도 사라져가는 언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제 나라말을 가지고 있다는 현실을 다행으로 여겨야 함을 새삼느끼게 된다. 특히 부록으로 실린 김경원박사의 한국어가 걸어온 길을 읽으면서 우리말의 역사를 알게 되었고, 나라와 운명을 함께하는 우리 말이 일제의 강요에 의해 나라말이 탄압을 받고, 급기야 이름마저 바꿔야 했을 만큼 사장될 위기에 처했던 때를 생각해 보면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치고, 지금까지 노력하는 이들의 수고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최근들어 국가차원에서 '영어교육개혁'을 논의할 만큼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이 시기에 이 책을 읽은 것은 개인적으로 의미가 크다고 보겠다. 영어를 우리말과 함께 공용화하면 될 것 아닌가하는 단순한 생각을 한 내게는 작은 선택하나가 우리말과 우리나라의 미래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논의중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한 것은 아닐까 싶다. 나의 가벼운 생각에 후회를 했고, 깊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을 위한 책으로 여기고,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읽었던 언어는 존재함으로써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아끼고 사용하는 사람들에 참의미가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한 책이다.  내게는 큰 느낌을 준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