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구두 - 거룩한 화가 빈센트 반 고흐
클리프 에드워즈 지음, 최문희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성직자 대신 '그림'으로 개종한 화가 고흐의
                                           이야기가 있는 작은 갤러리.
 
난 고흐를 알기 전에 돈 멕클레인의 Vincent를 먼저 알았다. 그 노래를 통해 Starry night이라는 작품을, 그리고 미술만을 사랑하다 살다 간 반 고흐 빈센트를 알게 되었다.
 
나는 예술가들을 '창조자'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이제껏 없었던 세계, 즉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활동'을 하는데, 우리는 그것을 창조라 말하고, 그런 창작활동을 하기에 그들은 창조자인 것이다. 이들 또한 천지를 창조하신 진정한 창조자,  '그 분'의 작품(자연)을 보고 그에 반해 그려낸 모사품격의 것들일 테지만, 그 숭고한 작업 또한 예술적 영감에 의해 귀에 듣기 좋은 음악을 만들고, 보기 좋은 미술작품을 만들어내고, 고운 선율로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 창조자인 예술가에게는 '자신의 보고 느낀 세계를 채 알지 못하는 우리에게 보여주어야 한다는 숙명과 같은 짐이 그리고 곡을 켜거나, 캔버스에 손을 댄 이상 마쳐야 하는 업보도 함께 가지고 있으리라. 
 
이 책은 하느님이 창조한 아름다운 세상을 보여주려 했던 반 고흐 빈센트의 일생을 그린 것으로 원제는 The Shoes of Van Gogh이다. 성직자가 되려 했던 고흐가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대신 가난한 자들과 그들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에게 이 연약하고 상처받은 이들에 대한 의무를 일깨워주기 위해 '그림으로 개종'하게 되는데 그 후 창작한 그의 작품과 작품속에 숨은 이야기를 그가 지인들과 나눈 편지와 대화를 통해 유추해 나가는 예술적인 평전이다. 
 
[요람 앞에 무릎 꿇은 소녀], [성경책과 졸라의 소설이 있는 정물화], [빈센트의 침실]등 현대인이 사랑하는 그의 작품들이 소개되는데, 그 중에 내 눈과 생각을 사로잡은 것은 [낡은 구두 한 켤레][별이 빛나는 밤]이었다. 방금 신다 벗은 듯  온기가 남아 있고, 투박한 흙내음과 가죽냄새가 나는 듯한 [낡은 구두 한 켤레]에서는 '있었지만 지금은 없음'의 '부재'를 알게 한다. 그리고 그림을 보는 사람들의 밤의 광채를 느낄 수 있기를 소원한 그의 작품 [별이 빛나는 밤]에서는 정지한 듯 움직이는 둥그런 우주의 모습과 하느님의 손닿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 
 
편지와 대화들 속에서 작품을 더욱 이해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화가의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과 사랑을 자연스레 알게되는 구성이 예술에 대한 문외한이 내가 무사히 책을 모두 읽을 수 있었다. 갤러리에 온 듯, 그의 작업실에 온 듯 책을 읽는 내내 그의 작품들이 눈에 선명했고, 그의 목소리가 귀에서 돌고 있었다.
 
그의 아름다운 작품들이 올컬러로 실려있고, 게다가 한 묶음의 엽서로도 그의 작품이 소개되는데, 내겐 크나 큰 선물이 되었다. 고흐와 그의 작품들을 더욱 사랑하게 만든 이 책은 내게는 [작은 반 고흐 국립 박물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