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신성석 지음 / 에이지21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직장인이라면 꼭 읽어야 할 최고의 실용독서 안내서 !!
 
전혀 새로운 형식의 독서권장서다.
'독서의 이로움'은 독서를 잘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익히 알고 있는 바 새삼스럽지 않고, 독서를
권하는 책들은 일찌기 헤르만 헤세의 <독서의 기술>을 비롯해 이미 수없이 많은 책이 나와 있고,
이미 성공해 우리와는 위화감마저 느끼게 하는 경영자(우리나라 경영자들은 그나마 많지 않다)들이 자신의 성공담과 화려한 이력을 읊어준 책이 아니라,우리나라 사람이 그것도 일선의 직장생활을 하는 비슷한 나이의 저자가 낸 책이어서 눈길을끌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소설형식을 갖춘 독서권장서는 읽어본 기억이 없거니와 본 적도 없어서 놀라움이 앞섰다. 
 
한 젊은 직장인이 독서가인 직장상사(멘토)의 도움을 받아 독서를 통해 직장생활와 업무, 그리고 가정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얻음으로써 예전보다 더 나은 인생을 펼쳐나가게 된다는 읽기 쉬운 소설형태로 전개가 되는 이 책은 독서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그리고 책에서 느끼고 배운 바를 자신의 생활과 업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지 모르고 난감해해는 대대수의 우리 독서하수(이 책에서 그 뜻을 찾을 수 있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을 덮게 된다면 두려움과 의심없이 책을
찾을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못마땅한 상사, 삐딱한 동료, 퇴근 후 한 잔, 직장속에서의 라인, 회식등 어쩌면 우리 주변에 있을지도 모르는 평범하지만, 비범한 대한민국 직장인인 주인공인 김과장이 펼치는 자신의 이야기는 마치 지난 주에 내가 겪은 고민을 이야기하는 듯 해서 피부에 와 닿았다. 이것은 외국인저자가 쓴 책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친근감과 현실감이다.
 
책 속에는 좋은 책들이 꽤 많이 소개되고 언급되는데, 김과장이 읽은 책을 살펴보면서 독자들이 나름대로 자신의 업무와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서를 찾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이 책을 단순히 독서권장을 위한 책이라고 볼 수 없는 특이한 점은 '독서를 권장함'과는 또 다른 주제를 함께 이끌어 나가는데, 이는 바로 빡빡한 업무와 회식, 퇴근 후 한 잔으로 첨철된 우리나라 직장인이 겪는 성공하는 직장생활과 백점아빠의 가정생활과의 딜레마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는  최근 모 신문사에서 기획해서 화제를 얻고 있는 <거실을 서재로>라는 트랜드와 맞물려 있어서 실행에 있어서도 힘이 실린다.
 
읽어본 지 이십 여 년이 흐른 아련한 기억이어서 출처는 분명하지 않지만 더듬어보면 성문종합영어 1과 단문해석 상단에 버트런트 러셀의 글이 있는데, " 누군가 내게 좋은 책을 소개시켜 준 사람이 있었다면, 좋은 책을 찾기 위해 그렇게 많은 세월을 허비하진 않았을 것이다."와 비슷한 내용이 적혀 있다. 그의 말을 빌린다면 보다 훌륭한 직장생활과 인생을 살고 싶은 직장인에게 이 책은 손색이 없는 양서다. 또한 독서를 즐기고 생활화하는 직장인들과 독서가들에게는 이미 경험하고 있는 기쁨을 재확인하는 즐거움을 안겨줄 것이다.
 
불가에서 자비의 마음으로 다른 이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베풀어 주는 것을 보시施라고 한다면, 좋은 책을 쓰는 일, 좋은 책을 소개하는 일, 좋은 책을 구하여 보다 나은 인생을 알려주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일은 보시施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큰 덕德을 쌓은 책이 아닐까 싶다.
 
독서의 소중함과 위대함을 새삼 느끼게 해준 책이다.
책 속에서 언급한 책들을 찾아 읽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해주어 그 여운은 더 크다.
 
 
직장에서 눈에 띄게 승승장구하는 스타들은 두렵겠다.
그들만의 비밀을 폭로하고 있는 책이 이 책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