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과 유생의 대결 - 조선의 성상파괴와 종교개혁
한승훈 지음 / 사우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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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이 문제인 것 같은데, 저자는 한국 유학이라고만 지적한다.
아프간의 탈레반이나 19세기 개신교 선교사들과 다를 바 없다.
자기들이 믿는 종교 말고는 다 타도의 대상이다. 배척하고 상이 있으면 우상이라고 부순다.
조선 유학자들도 마찬가지.
불상의 목을 자르고, 무속의 상들과 사당을 불태운다.
심지어 공자와 제자들의 소상(흙으로 빚은 상)도 없앤다. 정작 중국 공자묘에는 소조상들이 쭉 있어 왔다.
그때도 드물게 유몽인 같은 이는 타 문화를 포용하자고 하는데, 언제나 늘 그렇듯이 극소수.
명패에 해당하는 위패만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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