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관념으로서의 통일도 언급조차 하지 않는 세상이다.김규동 시인의 고향은 함경북도 종성. 북한에서도 북쪽 끝.1925년생으로“규천아, 나다 형이다”*규천은 1948년 1월 평양에서 헤어진 아우 이름. - 천, 33쪽.시집이 나온 2005년 당시 여든이 된 시인이 57년 전에 고향을 떠났으니,시인에게 통일은 간절한 소망이다.문단의 유명한 문인들과 얽힌 얘기가 많다. 북에서 부수상 하면서 임화 등의 숙청을 막지 못한 홍명희를 꾸짖는 기개가7-80년대에 반독재 운동을 한 밑바탕이 되었을 것이다.그래서 창비 쪽의 추모가 시전집, 추모 수필집의 간행으로 이어졌다.남이고 북이고“희망이 행동에서 왔다면죽음을 초극하는한 시대의 행동은 다 어디로 빠져나갔나.“ - 운명 앞에서, 124쪽통렬한 비판이다.아래 시에서 자본의 노예로 살면서 저승에서 부자가 되겠다고 외치는 춘삼이가 낯설지 않다. 아니 21세기 지구촌의 시민들 모습이 아닌가.“춘삼이는소주 한잔 마실 때가한나절 중가장 기쁘다…일 시키는 아주머니는상냥하게 대했으나속으로는 기르는 두 마리 개보다도낮추보던 것이다하지만품삯을 탈 때는머리를 숙여 고마움을 표시했다 공손하게 구는 게 득이지괜히 우쭐대다간 다시 불러주지도 않을 게다 품팔이 생활 수십년에 배운 것이란 노임 앞에서 마냥 겸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저승에 가서는나도 무시무시한 부자가 되고 말 것이다 두 주먹 불끈 쥐며 밤하늘에 대고 춘삼이가 외는 독백이 번개같이우면산 능선 위를 달린다.“ - 노임을 받을 때, 106-10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