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시인수업 5
정끝별 지음 / 모악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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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패러디가 무엇이고, 우리 현대시에서 전개된 양상, 그 내적 원리, 여러 번 패러디된 시들의 패러디를 계보학적으로 살펴보기까지.
딱부러지게 알려 준다.
충분하다.

위대한 패러디스트는 텍스트의 표면적인 차이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텍스트가 속해있는 맥락적 심층의 구조 속에서 차이성을 발견해내는 자다. 따라서 맥락에 의한 심층 구조의 차이가 상반된 모순을 띠고 있음을 깨닫는 순간 패러디스트의 창작욕구는 발동하기 시작한다. 이런 의미에서 패러디스트는 자신의 현재를 항상 사회적•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지우는 자이며 사회와 역사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소유한 자들이다. 패러디의 핵심이 궁극적으로 미지의 것에, 끊임없이 보충되어야 하는 것으로서의 ‘텍스트성’에, 더 정확히 말하자면 텍스트의 ‘관계성’에 있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강조된다. - P109

박상배는 선배시인의 영향력을 유표화시켜 전략적으로 역이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 는 시적 상실과 시적 성취라는 두 가지 국면을 동시에 드러낸다. 문학의 독창성 • 원본성은 물론 그 진정성까지를 회의케 한다는 점이 시적 상실이라면, 글쓰기의 자유로움과 해방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또 다른 시적 성취이기도 하다. - P62

컴퓨터의 전자언어를 모방하여 패러디의 테크놀로지화를 실험하는 이러한 패러디 형식은 후기자본주의의 테크놀로지화된 구조를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시의 장형화, 산문화, 단편화, 분열증화, 비속화, 다성화, 짜깁기화, 부조리화, 유희화를 초래하기도 하는데, 테크놀로지를 근간으로 하는 대량복제의 소비사회에서 서정시를 쓴다는 것이 불가능함을 보여주고자 하는 역설적 동기를 함의하기도 한다. 성기완이 언급했듯, 시인에게 있어서 테크놀로지화된 패러디란 시의 타락한 형식이자 시의 죽은 형식이기 때문이다. 일찍이 루카치가 소설을 일컬어 자본주의 사회의 물신성으로 인한 ‘타락한 사회의 타락한 형식‘이라고 명명했던 구절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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