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서유기 - 철들고 다시 읽는, 원숭이 부처 되는 기똥찬 이야기
성태용 지음 / 정신세계사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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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마음에 단단히 고삐를 채우고!
16.변함이 없는 뜻, 용마를 탔구나
17.요괴나 보살이나 한 생각일 뿐이니

도망갔던 손오공이 다시 돌아오고, 긴고주를 채웠으니 앞으론 도망가지 못하고, 말 잡아먹은 용을 말로 둔갑시켜 타고, 관음보살의 도움으로 요괴를 수문장으로 변신시키다.
다음 장에 드디어 저팔계가 등장.

종교가 무엇입니까? 불교가 무엇입니까? 아무리 철학적이고 합리적이라 하더라도, 불교도 종교입니다. 종교라는 것은 합리성에 바탕하면서도 합리성의 영역을 넘어서는 측면이 있지요. 그렇기에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노래할 수 있고, 구원을 말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건강한 견해와 신념, 그리고 불보살에 대한 찬탄과 믿음이 함께할 때 불교도 건강해지겠지요? 진실한 기도라는 것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는 마음을 말하는 것이며, 그런 마음에서 이루어지는 기도야말로 상상할 수 없는 큰 힘을 내는 것이라 믿습니다. - P185

보살님이 그 친구 요괴로 변신하고 손오공은 선물용 금단으로 둔갑을 하지요. 그래서 태연하게 요괴의 본거지로 잠입하는 계책을 쓰는데, 이때 손오공이 보살님의 요괴 변신을 보고 한마디 이죽거립니다.
"대단하군요. 대단해! 요괴가 보살이 된 겁니까? 아니면 보살이 요괴가 된 겁니까?"
감히 보살의 본래 면목을 문제 삼는 손오공이군요. 거기에 대한 보살님의 응수, 이게 정말 이죽거리는 손오공의 입을 한방에 뭉개버리는 우문현답 이상의 우문현묘답입니다.
"오공아, 보살이나 요괴나 결국 한 생각일 뿐이지. 근본을 말한다면 모두 본래 없음이니라!"
보살이다 요괴다 하는 겉모습에 매달리지 말라는 말씀일 까요? 한 생각 잘못하면 요괴가 될 수도 있고, 한 생각 돌이키면 바로 보살이 될 수도 있다는 말씀일까요?본디 요괴다 보살이다 하는 것이 나오는 바탕으로 돌아가면, 결국 모습 없고 빛깔 없는 근본 자리가 있다는 말씀일까요? - P202

우리나라에서는 타협과 화해라는 말이 잘 통하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도 걸핏하면 샐깔 논쟁으로 나가고 자기와 다른 입장을 ‘좌빨’, ‘보꼴’로 몰아가면서 적대감을 표출하잖아요. 자신과 다른 입장을 그냥 생각이 다른 것으로 바라봐주지 않아요.
물론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고 지지하며, 상대편의 입장을 비판하고 공격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한 투쟁을 통해 인류 역사가 발전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상대편을 절대적인 ‘악’으로 규정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는 순간 우리의 삶은 증오로 물들게 되고 인류 역사는 피로 물들게 되니까요
이러한 사고방식을 교정할 수 있는 시각이 바로 서유기에 있고, 주역과 같은 동양의 다른 고전들 속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고방식을 ‘관계론적 사고방식‘이라고 부르지요. 어떤 존재 자체에 선 또는 악이 본래 깃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그렇게 드러날 뿐이라고 생각하는 방식 말입니 다. 그러니까 나와 적대적인 상대편은 지금 어떤 관계망 속에서 ‘악‘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이라는 뜻이죠. 그 관계망이 바뀌면 어떤 존재의 선악도 그에 따라 바뀌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상대편을 공격하지만, 그것은 그 존재가 절대적인 악이라고 생각해서가 아닙니다. 우리는 크게 보면 같은 항아리 속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상대편과의 다툼도 크게는 우리 전체를 잘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주역에서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같이 하면서도 다르게 한다" 또는 "다르면서도 같음을 안다"라고 표현합니다. 큰 지향을 같이 하면서도 얼마든지 서로 다를 수 있고, 그 다름 속에서도 같음을 향해 나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 큰 사고에 바탕하면, 우리는 다투면서도 상대편을 말살하는 방향이 아니라 어떻게든 커다란 하나를 향해 나아가는 건강한 형태를 보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우리의 삶과 역사도 건강하고 밝은 내용으로 채워지지 않을까요? 증오와 악의는 줄어들고, 피 흘리면서 부러지는 역사는 자취를 감출 테고요. - P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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