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읽기
채수오 지음 / 어린왕자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새로 바뀐 3학년 익기,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서에서 꼭 읽어야 할 중요한 우리 전래 동화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 이 책을 만난다. 흔히들 전래동화속에는 꿈과 희망 용기와 배려등 우리 아이들이 꼭 가져야 할 중요한 감동이나 교훈등이 많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  우선은 초등학교 1학년이나 2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읽기와는 확연하게 비교될 정도로 방대한 내용들을 만나게 된다.

 

1학년 2학년편과는 사뭇 다르게 방대한 분량과 방대한 이야기가 어쩌면 전래동화의 앞이야기과 함께 전개되는 이야기를 포함하여 마지막 끝맺음의 이야기까지 이야기의 재미에 빠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바로 이런것이 동화의 재미이겠지 라는 생각을 아마도 우리 아이들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이야기가 우선은 간결함보다는 체계적인 짜임새가 어느정도 갖춰지고 있는 모습으로 다루어졌기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전래동화에서 가장 많은 장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보다 감동과 교훈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1학년편과 2학년편에서도 제목의 첫머리에 질문처럼 담겨져 있는 '생각 따라잡기'는 본문을 읽기 전에 책의 주된 흐름과 그 흐름속에서 우리는 어떠한 주제를 만날 수 있는가와 함께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생각을 잡아준다는 장점도 있겠다. 하지만 아이의 생각을 그 흐름을 어느 한 곳으로 일방적으로 끌고 가는 그런 화살표가 되지 않을까 한 번 쯤은 생각해 볼일이기도하다.

 

옛이야기를 좋아해서 그래도 조금은 많이 알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3학년편부터는 약간은 생소한 내용들의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음에 우리 아이들에게 이처럼 난이도 있는, 흔하지 않은 이야기들로 머리속을 채워주려는 의도에 감사해야할일인지 잠시 혼란스러움을 만끽해보기도 했다.

 

맹사성이라는 분의 이야기는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고 실수하는 어느 포졸과 원님의 이야기를 통해 보여지는 겉모습이 그 사람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 외모나 옷차림만으로 불친절하게 대하거나 무시한 적은 없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모든 일에 공정하고 겸손했으며 집에 비가 샐 정도로 검소한 분이었던 그가 높은 벼슬에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입힐까봐 배려하며 살았던 그 분의 성품을 또한 느낄 수 있었던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와 같이 27편이나 되는 옛이야기로의 여행은 옛날 호롱불 밑에서 할머니에게 듣던 옛날 이야기의 추억이 생각나게도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3-20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