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에 읽는 명상 고전
박상하 지음 / 북씽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을 통하여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참으로 많은 지혜와 지식을 얻었었다. 하지만 약간은 어려운 듯한 언어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이해를 해야하는 불편함들이 약간은 부담으로 다가왔었지만, 요즘들어 고전을 쉽게 풀이해서 우리의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그런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는것에 먼저 반가움을 표한다.

 

3분 고전에서는 짧은 시간에 선인들의 지혜를 현재의 삶에 어떻게 접목을 시킬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바쁜 현대인들에 맞춰서 짧게 3분이라는 시간을 할애하게끔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잠들기 전에 읽는 명상 고전'에서는 삶에 지쳐 있을 때, 때로는 난관을 극복하고 삶에 맞서서 살아가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 고전에서 찾아내는 마음 다스리기와 삶을 헤쳐나가는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약간은 다른 방향에서 고전이 이렇게도 다루어질 수 있구나를 깨닫게 되기도 했다.

 

누구나에게 소중한 '인생', 한 번밖에 살지 못하는 누구나 평등한 삶의 이름인 '인생'을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많은 질문과 함께 더욱 유익하게, 지혜롭게 살기 위해서 많은 이들이 선인들의 지혜를 구하듯이 책속에서 길을 찾는다. 

 

저자는 말한다. "잊지 마라, 인생이란 어차피 내가 그려나가는 내 그림인 것을"이라고...

 

첫 번째 편지부터 서른 두번째 편지까지, 짧지 않은 편지를 읽는다. 네 글자 속에 들어있는 고전의 미학, 고전의 지혜를 만나지만, 그 속에 담겨 있는 140자의 글보다 더 길어지는 삶의 이야기가 담겨 있기도 한다.

 

첫 번째 편지와 서른두 번째 편지는 인생의 총체적인 바램에 대한 편지인 반면, 두 번째 편지부터 서른한 번째 편지까지는 세부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 그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어떻게 이겨내야하는지에 대한 편지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찮은 일에도 곧잘 상처를 받을 때, 우리는 누구나 연약한 존재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 또한 내가 상처를 받기도 한다. 이것이 인생이라는 것쯤은 누구나가 알것이다. 나를 다스리기 위한 편지,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내 마음을 어떻게, 나의 행동을 어떻게 해야하는것인지에 대한 편지이기에,  대상이 누구인지에 대해 확실한 편지이기에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되어갈 책이기도 하다.

 

기억하고, 지키고, 바라며, 꿈꾸기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이유에 대한 확실한 편지가 무사히 필요한 많은 이들에게 도착하기를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1-14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