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예술 찾기 - 예술 도시를 말하다 Newyork
조이한 지음 / 현암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태어나 살았고, 또한 살고 있는 곳을 떠나 다른 세상을 탐색하는 일은 너무나 흥미진진한 행복한 일이다. 여행하는 것을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여행하는 장소들 중에서 죽기 전에 꼭 가고 싶은 도시의 명단에서 뉴욕은 단연 최고를 차지한다니, 뉴욕이라는 도시를 가보지 못한 나로서는 뉴욕이라는 도시에 대해 더욱 깊은 호기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것이다. 뉴욕에 대한 책도 다른 여행서들, 다른 여행지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단지 뉴욕에 가고 싶은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그들은 뉴욕이라는 도시를 그처럼 무언가에 빠진듯한 모습을 보이며, 애정을 나타낼까라는 의문점을 품게 만든다.

 

뉴욕이라는 도시에 대해 많이들 알고 있겠지만, 나처럼 뉴욕이라는 곳에 대해 생면부지의 어색함으로 책을 집어든 이도 있을것이다.

 

'뉴욕 뉴욕'이라고 한 번도 아닌 두 번씩이나 호칭을 부르는 사람들은 뉴욕에 대한 애정이 더욱 깊기 때문일것이라고 생각을 해보면서도 도대체 뉴욕이라는 도시가 얼마나, 어느만큼 황홀한 곳이길래 모두들 뉴욕에서 벗어나지를 못할까. 라고 생각하게 되면서, 나도 그들이 짝사랑하는 모습으로 보이는 뉴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라는 그런 의지로 이 책을 읽는다. 가보지 않았는데 어쩐지 가본 듯한 그런 도시. 그런 뉴욕의 모습은 아마도 TV속 어느 드라마를 무던히도 보았기때문일것이라고 생각해본다. 

 

'뉴욕'을 말할 때 흔히 '예술 도시'를 말한다. '산티아고 가는길'처럼 많은 이들에게 너무나도 많이 노출 되어 있어서 가보지 않아도 이미 많은 것을 알고 있는 듯한 그런 기분이 들지만, 그러한 가상의 익숙함 너머 너무나 많이 노출되어 새로운 눈으로 보기 힘든 도시, 이미 전 세계 수천만의 사람들이 몇번씩 다녀가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듯 익숙한 도시에 대해 단순한 관광이 아니라, '미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관광책자와는 다소 거리를 두고 예술적인 감각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된다.

 

뉴욕의 예술을 보겟다고 더난 여행에서 자자는 주로 미술관 안에 있었다는 것은, 미술관의 컬렉션은 더할 나위 없이 훌륭했으며 연구소이자 휴식 장소로 부족함이 없었기때문이다.

 

언제나 있는 듯한 그런 모습, 그런 모습들보다는 살아있는 예술을, 살아있는 미술을 이 책을 통해서 감상할 수 있었다는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 뉴욕에서 예술 찾기란, 바로 사람, 살아있는 예술을 찾았으며, 그 속에서 생명력을 만났다는 것이 깐깐한 미술사학자 조이한의 뉴욕에 대한 색다른 예술 스케치가 되었던것이다.

 

예술과 패션의 수도 뉴욕에 대해 많은이들이 여행에서 얻은 지식과 감흥을 이야기할 때, 나는 뉴욕의 또 다른 예술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며 대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11-30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