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읽기
이광렬 지음 / 어린왕자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요즘 엄마들은 아이의 교과과정에 따라 교과서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이 담긴 책들을 찾아서 아이에게 어떻게든 모두 읽히려고 한다. 하긴 교과서 속 내용들이 반토막 난 것마냥 이야기의 일부분만 담겨 있어서 그 내용들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도 힘들뿐더러 때로는 전혀 엉뚱한 이야기로 몰고 가는 경우도 생기기때문이다. 하여 우리 엄마들은 그러한 오류를 차단하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나오는 책들을 찾아서 읽히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는다.

 

엄마들의 의도는 무조건적인 아이에 대한 모성애적인 심리가 깔려 있기도 하지만, 때로는 교과서 안에 담겨져 있는 책들의 분량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을 때도 있다. 십여편 이십여편 국어와 수학 그리고 고학년으로 갈 수록 새롭게 만나게 되는 사회와 과학분야까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책들을 모두 읽어보자면 하루에 두세권씩 읽어도 모자를 판이다. 이럴때에 생각했던 것들이 이 책에서처럼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간략하게나마 본문 내용에서 크게 가감하지 않는범위에서 교과서 안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을 원문에 충실하게 모두 한 권으로 담아서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였다. 그리고 조금씩 우리 엄마들의 바램을 따라서 교과서 안에 있는 원문 내용들을 뽑아서 이처럼 한 권으로 뽑아놓은 책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읽어본 바, 대체적으로 내용에 충실함이 엿보인다.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읽기'는 생각 따라잡기를 시작으로 본문내용이 이뤄지고 있다. 전래동화같은 경우 어려운 낱말들을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듣기에, 이해하기 쉬운 그런 낱말들로 바꿔서 이야기의 흐름을 막아서지 않고 물 흘러가듯 유연하게 담아내었는가가 문제일터이지만, 억지스러움이 있을까 걱정이 앞서지만,  원문을 풀어씀에 있어서 부자연스러운것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생각마저 든다.

 

본문에 나온 이야기를 들여다보자면, 평범해보이는 개구리는 어떻게 하여 어리석은 개구리가 되어야 했는지 꾀 많은 게와의 대화에서 어리석은 개구리일 수밖에 없었던 앞 뒤의 사정들을 알 수 있으면서 폭넓게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으면서 두꺼비가 왜 게를 잡앗으며 자기를 잡아먹으려고 하는 두꺼비를 게는 어떤방법으로 위기에서 벗어낫었는지를 지켜보며 우리 아이가 더 넓은 생각으로 사고할 수 있기를 또한 바래보는것은 단순한 엄마의 욕심만은 아닐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3-20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