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마음의 병 23가지 - 숨 막히는 영혼의 그림자를 상쾌하게 걷어내는 법
보르빈 반델로 지음, 김태희 옮김 / 교양인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해당 서평은 교양인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듯 하다가 때로는 너무나 건강해 보이는 그러한 모습들 속에서 정말로 저 사람이 아픈사람이 맞은걸까? 생각하면서 혼돈스러웠던적은 누구나가 마찬가지일 것이다.
어딘가 피가 터져서 아프다고 하면, 다들 '그 사람이 정말로 아프구나!' 생각을 하면서 그 사람에 대한 배려를 하게 되지만, 이 책에 나와있는 23가지의 마음의 병들을 보자면, 참으로 이해하기도 힘들고, 정말로 아픈사람이 맞는걸까? 에 대한 물음표가 그 사람을 대할 때마다 마음속에서 자리잡고 있기에, 그렇기에 더더욱 아픈 사람에 대한 배려나 도움을 주는 경우가 참으로 부족하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힘든 치료과정들중에 한가지를 꼽자면, 이처럼 마음의 병이라고 한다.
마음의 병. 그 마음의 병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가. 마음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우리는 그저 전문가에게만 맡겨야 하는가. 우리가 때때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은 과연 없는것일까. 참 많은 물음표들과 상대해야하는것이 우리가 정말로, 꼭 알아야 할 마음의 병인것이다.
숨막히는 마음의 그림자를 상쾌하게 걷어내는 법은 과연 있을까?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질병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 지푸라기라도 붙잡고 싶은 그런 마음일것이다.
아니, 그런 마음이다. 현대의 불합리함과 많은 정상적이지 못한 부조리들 속에서 맞추고 살아가자면, 어느순간에 내가 제대로 삶을 걷고 있는건가. 나도 미쳐가고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하였을 때가 누구든 없지 않을테니까 말이다.
앞에 드러내기는 어렵고, 더더욱 치료를 해가는 과정이 외국보다는 편견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과연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인가를 걱정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치료에는 정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정신의학 치료법의 유용성을 두고 여전히 논란이 많은것에 대해 여러가지 치료법의 효과에 대한 증명 자체를 다시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주관적이거나 편파적이라는 구설수에 오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선 치료법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마음의 병은 어떻게 생기는가? 를 다루면서 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뇌는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기관이고, 심리적 증상은 종종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그러한 이유들을 한 두마디로 따져 정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므로 심리질환의 원인을 한두 마디로 용약할 수 있는 이론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기해놓았다.
마음 사용 설명서가 아닌, 뇌 사용 설명서가 이 책에서 만나게 되는 색다름이다.
우리가 삶에서 경험하는 것들, 즉 사랑의 상실이나 폭력과 평화, 실망과 행복의 산물이기도 하는 마음에 대해서도 중요하지만, 그 마음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복합적인 원인들을 비교분석하고, 심리질환이 어떻게 발생하고 신경절달물질에 대해 왜 알아야 하는지,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알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귀찮음보다는 더 신뢰가 가는 내용이 되기도 한다.
23가지 마음의 병에 대해 증상과 자가진단, 그리고 복합적이면서도 꼭 알아야 할 원인들에 대해 알려주고 효과검증을 받은 치료법들 심리,행동,약물치료법과 함께 자기 치료법이라고 해서 스스로 마음의 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치료받기 위해 자신 스스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어떻게 자신이 그 마음의 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하는지를, 그리고 가족은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를 아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무척 섬세하게 다뤄진 내용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현대인들에게 점차적으로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마음의 병 23가지를 그 어둠같은 존재들에서 상쾌하게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은 그 존재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할것이다. 나를 알아야 적을 이길 수가 있다잖은가. 누군들 피해갈 수 있으랴. 병은 소리없이 어느 순간에 침투해서 본인의 의지와는 다른 방향으로만 끌고 가려고 하는것을. 어느 누가 반길이는 없겠지만, 평화로운 마음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벗어버리고픈 마음의 병들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날려보내기 위한 자기 치료법과 가족이 도와줘야할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