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받아쓰기 쏙쏙 뽑아 100점 1학년 교과서 속 받아쓰기 쏙쏙 뽑아 100점 1
세사람 지음, 최선애 그림 / 다봄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도대체 받아쓰기는 왜 하는걸까?

아이가 학교를 가고 학교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받아쓰기 시험을 보면서 내게 묻는다.

"으응... 받아쓰기는 말야...

받아쓰기는 국어의 기초야. 그래서 자꾸만 연습을 하고, 국어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하는거야.

그러니깐, 열심히 공부해서 100점 받아야 해!"

그렇게  얼렁뚱땅 답변이라고 내놓았다.

 

1학년 교과서 속 받아쓰기 쏙쏙 뽑아 100점에서는 받아쓰기의 중요성을 이렇게 알려준다.

"맞춤법을 왜 공부하는지 아나요? 맞춤법은 한글을 쓸 때 하는 약속입니다. 다른 나라 어린이도 한글을 배우려면 한글 맞춤법을 공부해야 하지요."

 

맞춤법을 공부할 때에는 글자 하나하나의 생김새도 중요하지만, 띄어쓰기도 잘 알아서 띄어 써야 할 칸마다 예쁜 그림을 채웠다는 저자의 마음을 접하게 된다. 흔히 아이들이 띄어쓰기를 잘 하지 않는데, 우리 아이들이 받아쓰기 연습을 하면서 글자 하나하나의 모양도 중요하지만, 띄어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하고 띄어쓰기를 하는 이유는 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을 좀 더 명확하게 하려는 것이며, 띄어쓰기를 한 것과 하지 않은 것의 글자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어느만큼 달라지는지를 보여주며, 이처럼 띄어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글을 직접 써가면서 느끼게 해주려는 의도가 보인다. 
 

네모 칸에 네모 반듯하게 정성들여 쓸 수 있도록 원고지 형태로 만들어진 정성이 맘에 든다.

각 장의 앞쪽에는 한글과 관계되어 있는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알려주기도 한다. 가령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글자!라는 제목으로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닿소리와 홀소리를 구분시켜서 알려주고 자음과 자음이 결합된 복합 자음과 모음과 모음이 결합된 복합 모음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띄어쓰기를 하면 좋은 점 네 가지를 보자면, 첫째는 끊어 읽기 쉽다. 둘째는 뜻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다. 셋째는 낱말의 경계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넷째는 글의 뜻을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을 나열을 하면서 아이들이 띄어쓰기에 귀찮아할 때에 띄어쓰기의 장점을 보고 마음을 고쳐먹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핵심적인 내용들이 중간 중간에 있어서 단순한 받아쓰기 연습이 아니라 국어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