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스타일 - 최고에게 배우는 고급 자기 혁신법
김종원 지음 / 살림Biz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가의 귀한 딸로만 알고 있었던 '이부진'이라는 사람이 어느때부터인가 뉴스에 그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었다.

 

변방에 있던 자신의 사업을 삼성의 주력 사업으로 견인한 이부진, 그녀의 열정을 다한 노력 앞에서 그녀의 꿈이 무엇이었는가를 가늠해보기도 했었다.

 

힐러리 로댐 클린턴을 보면서 여자라도 저렇게 크게 멋지게 사는 모습도 참 이쁘구나! 생각하기도 했었지만, 그렇게까지 되기 위해서는 어느만큼 노력을 해야할까를 가늠해보면서 쉽사리 힐러리처럼의 꿈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이들을 만나기란 쉽지가 않았다. 하긴 우리나라 사람도 아닌 힐러리처럼 되고 싶어서 그의 삶을 들여보자면 여간 쉽잖은 정보력을 가져야 할테니깐 말이다. 최근에 아이들에게서 들었던 꿈 이야기를 들어보자면, 김연아처럼 되고 싶다는 말이 과거의 '신사임당'이 꿈이라는 말을 했었던 것처럼 자주 들리게 되었다는 사실인데, 그와 더불어 이왕이면 더 오랜삶속에서 경륜이 묻어나는 그런 사람들을 롤모델로 삼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엄마의 입장에서는 그리 큰 욕심은 아닐 것이다. 누구와 누구를 꼭여 비교를 해서가 아니라, 연륜의 차이가 조금은 느껴지기때문이다. 아이들이 커가는 것에도 무덤에 갈때까지 아이의 인생을 장담할것이 아니라는 어른들의 말씀처럼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삶이 비록 지금은 존경받을만한 삶이라고 할지라도 언제든지 그 삶의 모습은 바뀔 수 있는게 사람마다의 삶이기 때문이요, 이왕이면 더 오래 살고, 더 오래 그 존경을 유지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더 믿음이 가기때문이라고 작은 소견을 내어볼 수 있다.

 

각설하고, 여튼,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롤모델로 알려주고 싶은 '이부진'이라는 사람에 대해 그의 삶, 그가 함께 가꾸고 있는, 유지하고 있는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작은 이야기들을 들려주고자 했던 저자의 마음에 공감 한다.

 

우아한 드레스를 입은 재벌가의 상속녀 이미지를 넘어 진정한 최고경영자로 성장한 이부진이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 CEO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에 촛점을 맞추자.

 

이부진의 논어 경영은 수준 높은 인생을 위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끝까지 완벽하게 이기는 삶을 위한 선택으로 멈추지 않는 지적인 도전과 행동이 수반되어 있는 지식, 나만을 위한 봉사가 아닌 남을 위해서도 할 수 있는 봉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열정에 대한 뜨거운 온도를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수준 높은 인생을 살 수 있으리라고 한다. 상생할 수 있는 환경과 자보다 주변을 먼저 생각함,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지 아니하고, 눈 앞의 욕심에 현혹당하지 않으며, 현명하게 세속적으로 살며, 하나의 의견에 치우치지 않으며, 맡은 일에 누구보다 민첩하고 근기 있게 추진하며,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이러한 것들이 바로 '이부진스타일'의 수준 높은 인생을 위한 논어에 기초한 방법들이다.

 

대학생들에게 있어 1위의 롤모델이 되어 있는 이부진. 그녀의 차가운 듯 하면서도, 따뜻한 변함없는 그녀의 꿈을 향한 도전정신과 함께 그녀만의 패션 스타일 따라잡기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기도하다.

 

쉽게 만날 수 없는 사람, 어떤 벽 넘어서 살아가고 있을듯한 그녀에게서 그와 함께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같이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에 솔직히 많이 놀랐었다. 하지만, 그의 내면의 고요함과 더불어 변함없는 그 마음을 품은 그녀에 대해 무척이나 가깝게 만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