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낫 - 삶을 변화시킨 어느 코끼리의 창조적 도전 이야기
우제용 지음 / 아라크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음을 가지고 도전하세요. 마음의 쇠사슬을 끊고 걸어가세요. 길이 없으면 만들고, 강을 만나면 거듭 도전하여 건너세요."

 

이 책은 학습된 무기력이 우리의 삶에서 어느만큼의 무게로 방해를 하고 있는지를 코끼리인 와낫과 두낫의 삶을 통하여서 잘 알려주고 있다. 6미리짜리 최소형 휴대전화를 개발해야 한다는 강팀장과 불가능하다는 여러 팀장들의 입장에서 그들이 와낫과 두낫의 전설적인 삶을 대하면서 다시 마음의 쇠사슬을 끊어버리고 도전하게 되었고, 결국은 그들은 최소형 6미리짜리의 휴대전화를 만들 수가 있게 된다는 이야기다.

 

와낫과 와낫의 가족들이 평화로운 초원에 있었을 때에 사람들의 사냥감이 되어 결국은 와낫 혼자 남게 되고 어느 서커스단으로 팔려가서 '파잔'이라는 의식을 치르고 쇠꼬챙이에 대한 두려움부터 키워야만 했던 어린시절, 그리고 발에는 커다란 쇠사슬이 묶여져 있었던, 그래서 절대로 도망칠 수 없으리라는 절망감과 가족들을 만나고 싶어하는 그림움 속에서 다행히도 와낫은 같은 처지에 놓여있는 비슷한 또래의 두낫을 만나게 된다. 그러면서 그들이 어느정도 성장하고 사람을 태우고서 트레킹을 가던 도중에 닥치게 되었던 불행이 단순한 불행이 아니라 와낫의 엄마코끼리의 친구인 마이지가 와낫을 구하려고 꾀한 일이었음을 알게 되고 탈출시키기 위해 마이지가 와낫과 두낫에게 숨겨진 힘에 대한 믿음의 실체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던 것들을 접하면서부터 와낫과 두낫이 '파잔'의식과 쇠꼬챙이로 인한 두려움으로 잠재된 능력을 펼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던 것을 깨닫고 그 잠재된 능력을 바깥으로 끄집어 내는 일에서 와낫과 두낫의 여행을 통하여서 나 자신도 내 속에 잠재되어 학습된 무기력이 무엇들이 있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세상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구별되어 있는것이 아니었고, 다만 우리는 우리가 살아오면서 작은 실패라는 것들을 통하여서 때로는 다른사람들의 경험을 통하여서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크고 원대한 능력들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에 한 번쯤은 되돌아보고 느껴봐야 할 일이었다. 과연 어느때에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나의 삶은 도전이라는 이름과 성공이라는 이름들을 나의 삶에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들이 과연 어느만큼이었는지 되돌아봐야 할 일이었다. 그리고 그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도전해보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깨끗하게 포기를 하고 있었던 일들은 과연 얼마나 되었는지.... 앞으로는 그 학습된 무기력의 쇠사슬을 끊어버리고 창조적인 삶을 만들기 위해 와낫의 그 믿음을 항상 되뇌어야 한다는 것 또한 귀한 가르침이었고 배움의 시간이 되었다.

 

와낫과 두낫이 성장하면서 잔잔하게 다가서는 서로의 감정들과 함께 전설이 되어버린 와낫의 창조적인 도전이야기가 우리들의 가슴속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게 되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