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Note 리딩 노트 - 혁신하는 리더들의 실천 멘토링
존 발도니 지음, 조진경 옮김 / 8.0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사회생활을 하면서 회사라는 조직생활을 하다보면 팀의 리더가 되던, 어떠한 모습의 리더가 되던 리더의 모습은 무척이나 많은 것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자리이기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위치임을 느낄 때가 많이 있다. 막내사원이 바라보는 리더의 모습이 다를 수도 있고, 때로는 경력사원이 바라보는 리더의 바라는 모습이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리딩노트에서도 나오듯이 '리더의 기본자질'은 갖추어야할 기본덕목은 꼭 필요하다. 리더로서 부하직원들에게 본보기를 보이기에 앞서 인격이 가장 기본된 모습으로 갖추어져야 할것이며, 때때로 변화하는 생활속에서 어떤모습들을 본보기로 보여줘야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게된다. 세세하지만 그렇다고 잔소리처럼 들리지 않은 모범적이면서 올바른 리더의 모습, 존경받을 수 있는 리더의 모습으로 갖추기 위해 하루하루 거울을 바라보고 때로는 내 자신을 이겨내는 연습을 하며, 때로는 직원들에게 보여주고, 되돌려주어야 할것들에 대해 상세한 모습들을 알 수가 있으며, 날마다 생기는 건 아니지만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의 처세술에도 삶의 모습 모습마다에 필요한 처세술을 여러가지 모양으로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의 생활의모습들을 통하여 알려주니 더 이해도도 빠르며  내 삶속으로 흡수하기에도 훨씬 수월할듯 하다.

 

누구나 리더가 되고자 하나 정말로 리더가 되기 위해 어느만큼의 노력을 하며 어느만큼의 자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는가에 따라서 준비된자의 리더의 모습이 될것인지, 희망하는 모습밖에 보일 수 있는 가식적인 리더가 될것인지는 이 책을 쥐고서 어느만큼 내것으로 흡수를 할것인지가 더 중요하리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이 책을 보는것으로 [일독 一讀할 책이 아니라 중독 中讀되어야 할 책이다.]라는 말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언급했을것이리라.

 

"인생의 90퍼센트는 보여주는 일이다."라고 우디 앨런은 비꼬았다. 리더십에 관한 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황이 힘들어지면 리더는 그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리더는 자신을 예로 들어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또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여 팀이 쓰러지지 않게 지탱해줘야 한다. <중략> 그러나 리더에게는 그만둘 기회가 없다. 오로지 참고 버텨야 한다. [P 210]

 

살아오면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으며, 가장 많이 배우고 싶었던 리더의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던 분이셨던 부서장님이 떠오른다. 부서직원들보다 항상 1시간정도 더 빨리 나와서 영어사전을 보면서 연습장에 쓰면서 공부를 하셨던 그 부장님...건물을 청소하셨던 아주머니를 만나도 항상 존칭어를 사용하며 안부를 물으시며 대화를 하셨던 부장님. 그렇다고 부서 직원들에게 나는 이렇게 하는데 너희들은 왜 그 모양이냐? 하는듯한 내색한번 안하셨던 부장님. 하지만 결재서류하나는 그 무엇보다도 꼼꼼하게 검토하셨던 그 부장님이 계셨을 때의 부서와 그 후의 다른 부서장님이 오셨을 때의 부서가 왜 그리도 나쁘게 변해야 했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이지 않지만 많은 생각을 했었는데 결론은 리더의 모습으로 팀원들을 대했었는가와 그렇지 못했었는가의 차이때문일것이라고 결론을 내려본다.

 

이책은,

이미 리더가 되어 있는 사람이나, 리더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이나 회사생활에서의 리더뿐만이 아닌 가정의 리더, 모임의 리더이든 여러가지 모양의 리더의 모습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에게 올바른 리더, 존경받는 리더, 리더다운 리더가 되기 위한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다.

 

 

사람들을 이끌려면 그 뒤에서 걸어라.   _노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