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정신 - 진정한 혁명과 기적은 한 사람의 내면에서 시작된다
박성길.이완 지음 / 분필"느낌나누기"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청년 정신」
이 책은 청년 정신이란 무엇인가를 통해 자기 자신을 계발 시키는 자기 계발서이다.
청년 정신이라고 하면 이 세대를 이끌고 가야하고 많은 시간동안 역사의 주인공으로서 리더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사람들이 가져야 할 생각과 비전과 능력을 말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총 세 부분으로 나눠서 청년으로서의 태도와 습관과 그리고 그것을 실행시키기 위한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청년이라고 하면 나는 가장 먼저 도전정신을 꼽고 싶다.
그런데 도전정신은 그냥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먼저 이 책의 태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도전정신은 먼저 자신을 긍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가 없이는 절대로 도전정신을 가질 수가 없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또한 사물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어떻게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을 가질 수 있겠는가? 그런 사람은 늘 패배주의적인 사고로 인해 새로운 것을 접할 기회조차도 없을 것이다.
긍정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누군가가 나를 대신해서 긍정을 가져다 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스스로가 긍정적인 생각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야 한다. 그럴 때 얼굴이 달라진다는 것을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있을 것이다.
또한, 올바른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시간활용을 잘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새벽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새벽은 자신만의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에 너무도 좋은 것 같다. 새벽시간을 활용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습관은 자신의 체력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나가 어렵고 힘든 일을 만날 수있고, 아니, 만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일을 바라보는 시각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그 일을 통해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어렵고 힘든 일을 그대로만 본다면 쉽게 포기하고 말 것이다. 아니면 시도조차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나의 체력을 위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즐겁지 않을까?
마지막으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라는 것이다. 도전정신은 목표가 분명할 때 생기는 것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도 모르게 되면 쉽게 싫증을 느끼거나 포기해 버리고 만다. 그러나 목표가 분명하게 되면 그 일에 도전할 뿐만 아니라 어떠한 어려움이 앞에 닥치더라도 그것을 즐겁게 맞이하게 된다.
청년 정신이란 바로 이러한 정신을 말한다.
책 표지의 「진정한 혁명과 기적은 한 사람의 내면에서 시작된다」라는 문장이 나를 사로잡는다. 그렇다. 모든 일의 시작은 나로부터라는 것을 잊지 말고 내가 변화되고 내가 도전하는 만큼 위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이 땅의 많은 청년들이 자신의 사고방식을 고쳐서 늘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불어넣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