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뜻밖의 초대 - 완전한 믿음으로 이끄는 삶
이종철 지음 / 다음생각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뜻밖의 초대」
아마도 사람들은 오늘도 누군가로부터의 초대를 기다리고 있는지 모른다. 그래서 그러한 초대를 기대하면서 우리의 일상을 살아간다.
우연히 스쳐지나간 사람들 중에 누군가일수도 있고, 내가 이미 알고 있는 한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누구의 초대를 기다리고 있는가?
그런데 나는 과연 누군가의 초대에 응할만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우리를 초대해 준 사람은 우리가 그 초대에 합당한 자격과 조건을 갖추기를 원할 것이다.
여기 우리를 초대한 한 분이 계신다. 그분은 바로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전혀 예상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즉 전혀 뜻밖에 초대를 하신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고 세우시고 오라고 하시는데 과연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준비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뜻밖의 초대」
책의 제목만으로는 전혀 종교적인 색체를 감지할 수 없는 책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여기에는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 가운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던 비유에 대해서 해석해 주고 그것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묵상하게 만든다.
또한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는 설교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복음서의 41개 유형의 비유 가운데 중요한 것들을 24개의 주제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씨뿌리는 비유, 잃은 양의 비유, 돌아온 탕자의 비유, 열처녀 비유,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 등 이러한 비유를 통해서 우리의 믿음이 완전해 지고, 갑작스럽게 다가온 하나님의 초대에 준비하기를 원하시고 계신다.
예수님께서는 특별히 사람들에게 전혀 어렵지 않게 말씀을 가르치셨다. 멀고 먼, 나와는 상관이 없는 말씀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 나에게 적용되는 말씀을 가르치셨다. 삶에 지쳐있는 가난하고 헐벗고 소외된 사람에게 오묘한 진리를 통해 삶의 희망을 얻고 믿음으로 바로 설수 있도록 해준 것이다.
말씀 속에서 숨겨진 보화를 찾게 만들고, 그 말씀이 우리에게 임하게 되면 행함으로써 결실을 맺게 만들고 계신다.
이제 우리가 예수님의 비유를 통해서 삶의 지혜를 얻고 믿음으로 섰다면, 이제는 주님의 갑작스러운 초대에 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초대에 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에게 있는 죄의 문제이다.
우리의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만이 주님의 초대에 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오늘도 주님의 초대를 기다리는가? 뽕나무 위에 올라가 예수님을 기대했던 삭개오처럼 우리 또한 주님의 초대를 기대하고 준비하며 기다려야 할 것이다. 이렇게 준비하는 가운데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만 할 때 우리에게 뜻밖의 초대가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