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아만다 리플리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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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미국 기자가 자국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한 후,
비교적 객관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하는 것으로 보여지는 나라들에 대해 관찰하고 장단점을 도출해,
다시 미국의 상황과 비교하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꽤 재밌는 책이다.

다른 나라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었지만, 무엇보다 한국에 대한 적나라한 분석이 참 흥미로웠다. 그 와중에 우리 교육의 장점(우리나라 사람은 눈씻고 봐도 찾을 수 없는)을 발견해 주기도 한다.

내가 공부할 때도 느꼈지만, 결국 언제나-
인성교육은 부모가 다- 고.
학교 교육은 선생이 다- 다.
( 좋은 시설이니, 학급 정원이니 그딴건 부수적인 문제인 것이다- 사실 알고 있잖아)

개인적으로
고등학교 1학년 첫 수학 시간에 숟가락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여자 선생이 했던 첫마디가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는다.
‘야, 다들 학원에서 배워왔지? 앞엔 죽죽 넘어가고, xx페이지 풀어봐.‘
똘망똘망하게 학교수업 듣는 걸 낙으로 삼았던 나에겐 충격과 경악에 가까웠던,
선생님에서 님자가 아까워졌던 그.
뭐 그 것도 내 복이라면 :-j

핀란드처럼 중 교등학교 교사를 좀 더 엄격한 기준으로 교육시키고 뽑고 잘 관리하여,
(개나소나 자격주지 말고, 전국등수 10위권 안에 있는 대학에서만 교원 자격을 부여한다거나)

선생이 될 만한 선생들이 모두 학교에 자리를 잡고
(공부가 제일 쉬웠다던 그런 애들 다 어디갔어)

그로인해
학원은 더 이상 할 일이 없어지길.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이 걸리는 것이 특별한 운이 아니길.
부질없어 보이지만 다시 한 번 바라보게 되는 계기가 되네.

그리고 열정적인 저자에겐 미안하지만,
미국의 교육 현실은 우리보다 갈 길이 요원해 뵈긴 하다.
더불어 상대적인 약소국의 국민으로서 스스로의 방만함으로 인한 피해가 다른 국가에게 미칠까봐, 걱정스러움도 좀 더해졌다. -전쟁이라던가, 트럼프라던가, 트럼프를 지지하는 지적 수준이라던가-... 아 우린 이명박, 박근혜 줄줄이 뽑았지? 뭐, 우리는 우리만 망하고 마는 정도니:-)

‘학‘ 부모라면 추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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