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관계의 기술 -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해 적당한 거리를 만드는 명쾌한 방법
네드라 글로버 타와브 지음, 신혜연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 가정은 없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인간관계는 


가족관계에서 부터 시작한다



이토록 중요한 가족관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정 안에 상처를 받고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간다







p8


이 책에서는 역기능적 가족 관계에 


대처하는 방법과 


제어할 수 없는 가족관계를


끊어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를 지키는 관계의 기술]은 


역기능 가정 (학대, 방임, 혼란이 지속적이고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치유받고 성장할 수 있는지 단계별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나의 밑줄



p19


어쩌다 화를 내면 가족들은 건방지고 못됐다며


죄책감을 자극했다



예시를 든 사례가 


정말 내 마음 같아서 와닿았다


이런 가정 정말 많지 않을까?


특히 우리나라는 가부장적 가족문화,


세대 간 갈등 등의 문제가 만연하기 때문에 


이런 일을 겪은 자녀가 많을 것이다






p194


어린 시절 만났다면 


우러러봤을 그런 사람이 돼라



비록 역기능 가정에서 자랐지만


나 자신이 바로 


좋은 사람이 되는 것도


해결책의 한 방법이다


그치만 이건 무지 어렵다


나를 깎아야 되는ㅠㅠ







p322


나는 더 이상 역기능 가정의 아이가 아니다



그런 가정에서 자란 것은


선택할 수 없었다 


그렇다고 자기 연민에 빠져 살 수 없다


단호하게 일어서야 한다


성인이 된 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이 제발 읽기를..제발




[나를 지키는 관계의 기술]를 펴자마자


이 책은 우리 가족이 반드시 읽어야 한다!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래야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점을 


깨닫고 함께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모든 이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정말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