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명화, 붉은 치마폭에 붉은 매화 향을 담다 (표지 2종 중 ‘빨강’ 버전)
서은경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p4 


특히 조선 시대 화가의 그림은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그 정신과 표현의 깊이에 빠져들고 사랑하게 되니


그 감동을 모든 이에게 전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만화가로서 당연한 일인 듯 싶다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서양화는 알면서 정작 우리나라 회화는 잘 몰랐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머리말 처럼


나도 점점 조선시대 그림에 빠져들게 되었다 



[조선의 명화]는 콘텐츠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책이라고 한다


만화로 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서 


어린이들이 읽기에도 추천하는 교육적인 책이다




흥미로웠던 부분


 


[조선의 명화]를 통해 이름만 알고 있었던 유명한 그림들의 깊은 속 이야기까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그림 중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그림 몇가지를 소개해본다






* 정선 <인왕제색도>



이건희 회장의 소장품으로 잘 알려진 [인왕제색도] 


그림을 잘 모르는 사람도 미술시간이나 뉴스에서 


한번쯤 들어보았을 그림이다


우리나라 진경산수화 중 으뜸으로 치는 그림이라는데 산수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나는 이 그림이 와닿지 않았었다 그러나 그림속에 담긴 이야기를 알게 되니 어찌나 감동이던지^^



[인왕제색도]는


정선이 친구인 이병연이 병을 이겨내기를 기원하며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작가님의 표현으로 


인왕산의 심장이라도 되는 듯


산의 왼쪽 가슴께에 이병연의 집을 그려놓았다 하셨는데 이 부분이 정말 감동적이었다 



그러고 보니 꼭 산의 심장위치에 집을 그려놓았다 


정선의 진심어린 마음이 느껴졌다 



그 전까지는 단순히 유명한 그림 정도 까지만 알고 있었는데 정선의 마음까지 함께 공감하며 이 그림을 감상하니 마음이 짠해졌다 




* 남계우 <화접도>



그림이 너무 예뻐서 


인터넷으로 화접도 이미지 검색을 해보았다 


실물이 정말 화려하고 예뻐서 나도 하나 장만하고 싶을 정도로 아름다웠다 


나비에 관심도 없었는데 


나비의 색깔이 이렇게 고왔다니 새삼 자연의 신비가 느껴졌다 




*김정희<세한도>



제주 유배 생활 중이던 김정희가


변치않는 마음으로 항상 챙겨주던 제자 이상적에게 그려준 그림이다



노인이 된 스승 김정희가 


제자에게 기댄 모습을 형상화 한게 인상깊었다


작가님께서 이렇게 만화형식으로 표현해 주시니


그림이 훨씬 잘 이해되고 감동이 백배! 


그림에 대한 감상을 오래 기억하기도 좋다






감상 및 추천





작가님의 뛰어난 표현력으로 


그림을 이해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우리나라 그림을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그림 하나하나에 담긴 이야기를 만화로 보니 


더욱 이해하기 쉽고 ,


우리 그림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생겼다 



교양서적으로  어른들에게도 좋지만


어린이들에게도 정말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