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


고려와 거란 사이에 있었던 오랜 전쟁에 대해 


사실적으로 써 내려간 책이다



조선시대에 대해서는 


매체에서 자주 다루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고려 시대에 대해서는 단편적으로만 기억할 뿐 


자세한 흐름은 잘 알지 못했다 



그러던 차에 좋은 기회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역사서라고 하면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책은 풍부화 삽화와 대화체로 


소설처럼 술술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덕분에 고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당시의 국외 정세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나의 밑줄





p74 서희는 (중략) 화친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던 것이이다.



서희의 외교담판 이전에


그는 냉철한 판단력으로 정세를 파악하고 있었다


거란의 의도를 알고 담대한 외교협상을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꿰뚫어보는 판단력과 담대함은 


지금도 감탄을 하게 된다












p181


강감찬은 (중략) 자신의 주장대로 서서히 이길 방법을 결국 찾아낸다



항전을 결단하고 정말 그 방법을 찾아낸 강감찬.


그가 승리로 이끈 귀주대첩 이후 


고려는  120년간 평화를 누릴 수 있었다







--------------------------------------------


이 책을 통해 


위기의 순간에 나라를 구한 고려의 영웅들을 


조금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다



특히 고려 왕 현종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청소년들에게도 추천하는 역사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