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 - 인간관계가 불편한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 7주년 기념 개정판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 나도 인간 알레르기?




p21 인간이 인간을 과도한 이물질로 인식하고 


심리적으로 거부 반응을 보이는 증상


나는 그것을 인간 알레르기라고 명명한다




주변에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 제목을 보고 읽지 않을 수가 없다ㅋㅋㅋ


나 또한 싫어하는 사람이 있기에 


호기심에 읽어보게 되었다 



사실 인간 자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인 나는 


어쩌면 인간 알레르기 중증의 상태인지도 모른다



[인간 알레르기]라는 병명을 선고받으니


내가 앓고 있는 병을 알게 되어 


오히려 마음이 시원해졌다



그동안 안갯속에 있었던


추상적인 범주의 감정에


정확한 이름이 생긴 것으로 위안이 되다니!



그렇다


나는 인간 알레르기에 걸린 것이다


나는 알레르기 체질이었던 것이다




왜 인간 알레르기에 걸린 걸까



그런데 왜?


나는 알레르기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p253 인간 알레르기로부터 우리를 지켜줘야 할 


'애착관계'라는 장치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현실이 있다



저자는 인간 알레르기의 원인을


어린 시절의 애착관계에서 기인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어린 시절 애착관계라는 면역체계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 못해서 


인간 알레르기 체질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 알레르기인 사람의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p36 다른 점을 민감하게 받아들임


작은 차이를 확대해석


'모' 아니면 '도' 극단적 기준


완벽주의.....



나랑 비슷해서...^^ 놀람ㅋㅋㅋ





하지만 애착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 


어린 시절은 다 지나갔는데요..?


어떻게 합니까 선생님ㅠㅠ






알레르기 체질인 나를 바꿔야 한다



p21 정말로 개선해야 하는 것은


그 사람 자신이 품고 있는 인간 알레르기



싫어하는 상대방을 고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알레르기 체질을 고쳐야 한다!!



그럼


어떻게 고치냐?




p200


애착관계를 강화하거나 잘 활용하면


인간 알레르기를 완화할 수 있이 않을까?



애착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알레르기를 완화할 수 있다!



내가 믿는 사람, 나를 믿어주는 사람 


심리적 안전 기지를 통해 애착관계를 강화한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공감 능력, 자기 성찰력을 키우는 노력을 한다







-------------------------------------






-나는 왜 그 사람이 싫을까 


-나는 왜 혼자가 좋을까 


-나는 왜 사람과 섞이는 게 싫을까


-나는 남들과 좀 다른 것 같아 



라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았다면!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애착관계를 통해 


인간 알레르기가 생긴 원인을 파헤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또한,


나의 심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지만


내가 싫어하는 그 대상의 심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책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인간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5단계 매뉴얼이 있다


내가 소개한 부분은 


맨 마지막 5단계 부분(애착관계 강화) 부분이니


나머지 1~4단계는 책에서 만나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