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仁祖 1636 - 혼군의 전쟁, 병자호란
유근표 지음 / 북루덴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이 빌런 일 때 일어나는 일





이 책의 첫페이지 서문에 주제가 


다 나와있다고 보면 된다



자신들만의 권력을 지키고 


대국을 섬기기만 하면


백성은 어떻게 되는가?


(= 병자호란ㅇㅇ)



사실 병자호란에 대해서


삼전도 굴욕이라던지 


소현세자가 볼모로 잡혀갔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다



이 책은 정말 매우 꼼꼼하게 


인조반정때부터 인조의 마지막때까지


인조 뿐 아니라 모든 주변정세를 


전반적으로 담고있다



인물들이 많이 나오고 


여러 상황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개인적으로 나에게 쉬운책은 아니었지만


병자호란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자세하게 알게되니


생각보다 열받는 포인트가 많아서 


혈압이 올랐던 것은..  덤^^



보통 소설 읽다가 가상의 인물에게 


열받는 경우는 있는데


'실화^^역사'를 읽으면서 실존인물에게 화가 나네^^






화나는 포인트 몇가지





p131


주변 정세에는 눈을 감은 채 


지난친 숭명배금과 정권 유지에만


급급한 나머지 국방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다



> 나라를 위하기 보다 


자기 밥그릇 챙기기 급급해서 패망하는 


유구한 역사...







p199 " 나의 아버지가 제찰사이고 


그 아들인 내가 검찰사이다"



>> "너 내가 누군지 알아?" 의 유구한 역사....


김경징의 탱자탱자 때문에 강화도는 함락 당한다






p247 당시 사대부들은 무능하고 이기적일 뿐만 


아니라 냉혹한 측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 속환녀(청나라에 잡혀갔다 돌아온 부녀자들)가


정조를 잃었다고 이혼하고 새장가 들게 해달라


징징대는 사대부들ㅋㅋㅋ 


지들이 나라 못지키고 여자들 탓하는 유구한 역사... 



웃긴게 그래도 선조와 인조는 속환녀의 입장을 배려(내쫓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작가님의 의견으로는 이 문제가 자기들 때문인걸 알고 자책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한다


염치는 있네...






p253 인조는 김자점과 심기원을 한꺼번에 풀어주라고 하교하는데

 정언 이임은 이 일이 극히 부당하다는 상소를 올린다



>> 전쟁이 끝날 때 까지 성에만 짱박혀 있던 


두  도원수를 군율에 따라 참형하지 않고


끝까지 비호하는 인조ㅋㅋㅋ


아무리 공로를 세워도 싫은 사람 시러잉


아무리 빌런짓 해도 내가 좋은 사람 좋아잉


대단하다 진짜............. 






이와 비교되는 소현세자ㅠㅠ





p114



>> 16살, 현재 중3에 해당하는 나이에 분조를 이끈  


소현세자는 전란속에서도 민심을 다스리고 


정확한 지시를 내린다







p6 역사에 만약은 없다지만


당시 인조가 소현세자의 뜻을 받아들였다면 (중략)


서구 문명을 받아들여 부강국이 되었을 것이다



>> 아니.. 


인조에게 어떻게 이런 아들이...??


다시 생각해도


소현세자의 죽음은 너무 안타깝다ㅠㅠ






------------------------------------



이 책을 읽으면서 웃기면서 어이가 없었던 점은


옛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이 정도라고?' 할 정도의


엄청난 빌런, 배신자가 판을 치는 것 같으면서도 



'이 정도라고?' 할 정도의


나라에 대한 충절과 의리를 지키는 영웅들이 


항상 공존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안 망하고 있는.. 것.. 인가효




[병자호란]이라는 난리 뒤에


충절을 지키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영웅들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분들의 업적을 잘 알게 되었고 


한분 한분의 이름을 알게 되어서 의미 있었다 





추천해요




아이러니 하게도 


리더십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인조가 한 짓을 경계로 삼으면


리더십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 같다


리더로서 하지 말아야 할 온갖 짓은 다한다^^



또, 역사를 좋아하고 인조와 병자호란에 대해 


깊게 알고 싶다면 정말 정말 추천하는 책이다


이만하게 깊게 판 책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