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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비에서 좋은 책이 한 권 또 나왔다. 다만, 두께가 압박이다. 그에 따라 가격도 만만찮다. 이걸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말똥말똥 바라보고만 있다.

 

 

 

 

 

 

 

 

 

 

 

어느덧 흘러간 이름이 돼 버린, 프랑스 철학자 루이 알튀세르(1918~1990)를 왜 되새기는가. 이 물음에 최근 900쪽 가까운 분량의 < 알튀세르 효과 > (그린비)를 엮어낸 진태원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45·사진)는 지난 7일 연구실에서 일화 한 토막을 꺼냈다."삼성 이건희 회장의 재판이 진행되는 때였어요. 지하철에서 어떤 노인이 '우리 회장님이 얼마나 나라를 위하셨는데 감히 구속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어요. 서민들이 왜 이 회장을 걱정하는지, 흔히 '계급을 배반한다'고 불리는 메커니즘의 작동에 대해 알튀세르가 하나의 대답을 줍니다."이렇듯 알튀세르 사상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효력이 있다"는 것이 2년6개월간 출간 작업을 해 온 진 교수의 믿음이다. "세계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자본주의의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데, 결국 마르크스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실패를 되풀이할 수는 없죠. 알튀세르는 처음부터 마르크스에 대한 비판적 복귀를 주장했다는 점에서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은 김정한·서관모 등 국내학자 10명과 알튀세르의 주요 제자인 피에르 마슈레 프랑스 릴 3대학 명예교수 등 해외 연구자 9명의 논문으로 구성돼 있다.알튀세르는 마르크스가 말한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왜 현실사회주의에서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독재'로 변질됐는지, 자본주의 국민국가 내부에서 왜 혁명이 일어나지 않고 지배구조가 날로 강고화되는지를 '이데올로기의 문제'로 설명한다. 이때 이데올로기는 관념이나 사상, 허위의식을 지칭하지 않는다. 물질이며, 장치다. 예를 들면 종교적 믿음도 '무릎 꿇고 기도하라, 그러면 믿을 것이다'라는 파스칼의 말이 상징하듯 매주 교회에 가서 무릎 꿇고 기도하는 실천을 통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장치가 가족과 학교 같은 것들이다.이 이데올로기는 지배구조에 반항하지 않는 유순한 사람들을 만들어낸다. 즉 '종속적 주체의 재생산'이다. 진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는 이 문제가 내셔널리즘의 형태로도 나타난다"고 말한다. 한 민족 한 핏줄이라는 민족의식, 국가의 같은 정당한 구성원이라는 국민의식이 이건희 회장과 서민들을 계급으로 나누기보다 동일한 구성원으로 인식하게 만든다는 것이다.나아가 '모든 개인은 독립적 주체이며 자기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라는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는 더욱 구조를 강고화한다. 진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종합하면 결국 이주노동자는 우리 국민이 아니고, 비정규직은 게을러서 그런 것이니 이들을 자본가에 맞서는 연대의 대상이라기보다 '적대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죠." 그러나 알튀세르는 개개인을 '독립적 주체'로 보는 것을 거부했다. 진 교수는 "자본가와 노동자가 일대일의 사적인 계약 관계로 여겨지면서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한 관계가 은폐되는 것을 알튀세르는 '법 이데올로기'라며 비판했다"고 말했다.무엇보다 알튀세르의 문제의식은 에티엔 발리바르, 알랭 바디우, 슬라보예 지젝 등 오늘날 가장 뜨겁게 인용되는 현대 철학자들에게 계승되고 있다. 진 교수가 "현대 사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라도 알튀세르를 재조명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다.알튀세르는 이데올로기를 관철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수단을 '매체'라고 말했다. 보수 매체들은 종합편성채널로 확장되고 대안매체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규제의 대상에 오르고 있는 시점에서 알튀세르의 말은 하나의 함의를 던진다. "알튀세르는 매체가 항상 양면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배의 도구가 되지만 저항과 변혁의 거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죠. 어떤 지배계급이나 집단도 매체를 독점하거나 자기 뜻대로 전유하긴 어렵습니다. 만드는 순간 저항의 여지를 끌어들인다는 것이죠."< 황경상 기자 yellowpig@kyunghyang.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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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의 이유가 있긴 하지만 어찌되었든 스토리텔링이라는 부분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그러한 이유로 시나리오 작가가 아님에도 종종 시나리오 관련 서적을 읽기도 한다. 요즘엔 마침 신년 선물로 지인으로부터 그 분이 번역에 참여한 시나리오 관련 책을 선물 받아 뒤적여 보곤 하고 있다.

이야기, 스토리텔링, 플롯, 내러티브. 사람에 따라, 경우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해석되고 받아들여지는 용어이지만, "이야기"라는 측면에서 그 공통점이 있지 않을까 싶다. 문제는 이 이야기를 어떻게 독자/관객에게 잘 전달하느냐가 아닐까?

 

 

 

 

 

[세계일보] "왕이 죽고 슬픔에 빠진 왕비도 죽었다.""왕비가 죽었다…. 왕이 죽고 나서 슬픔에 빠졌기 때문이다."위 두 문장의 내용은 일견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찬찬히 들여다보면 무언가 느낌이 다르다. 왜 그럴까. 첫 번째 문장은 하나의 내러티브(서술)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두 번째 문장에는 "왜?"라는 의문이 끼어들었다. 시간의 흐름대로 이야기가 흐르는 내러티브와 달리 플롯에는 독자를 긴장시키는 역동성이 있다.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라고 물으며 귀를 곧추세울 때는 바로 상대가 플롯이 잘 짜인 이야기를 들려줄 때이다.'플롯 찾아읽기'(도서출판 강 펴냄)는 정신분석학과 구조주의 내러티브를 결합해 의미를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플롯에 대해 분석한 책이다. 저자 피터 브룩스는 이야기를 의미 있는 형식으로 배열하는 플롯의 중요성을 환기시킨다.그는 기호를 통해 세계를 해석하는 구조주의 이론을 활용해 플롯을 분석한다. 이상의 소설에는 '나'라는 문구가 수백 번 등장한다. 구조주의 틀로 이를 일일이 확인하다 보면 작가와 그의 화자가 얼마나 강박적으로 자아에 붙들려 있는지 알 수 있다.브룩스는 그림 형제의 '별별 털북숭이'가 아버지와 딸의 근친상간이라는 금지된 욕망을 플롯을 통해 어떻게 적법한 욕망으로 전환시키는지도 보여준다. 이야기 구조를 해체해 각각의 내러티브가 진행되는 방향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궁극적으로 특정 유형의 인간을 이해하는 도구적 논리를 제공한다.저자는 구조주의의 틀을 빌리면서도 그것의 지나친 형식성과는 거리를 둔다. 18세기에 새로운 사조로 낭만주의가 등장하면서 유행했던 선민, 구원, 재림 등과 같은 지나치게 구조화된 플롯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을 지니고 있다.이 책은 등장인물과 독자의 욕망에 반응하는 역동적인 플롯과 그러한 플롯짜기에 방점을 찍는다. 스탕달의 '적과 흑', 프로이트의 '쾌락을 넘어서',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 플로베르의 '감정교육' 등 19세기 고전소설을 잘 설계된 플롯의 사례로 제시한다. 정신분석학을 통해 텍스트와 그 구조를 받아들이는 심리과정도 파헤친다.브룩스는 "우리가 프로이트를 지향한다면 그것은 저자나 내러티브 인물의 정신을 분석하기 위함이 아니라, 텍스트 구조화 과정에 심리 구조화 과정을 포개놓음으로써 독서의 심리 작용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독서는 자신과 '나'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따라서 플롯은 일방적으로 흐르지 않고 독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재창조된다. 최종적인 의미는 저자가 제시하는 게 아니라 독자가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텍스트를 완전히 소화할 수 없는 독자들은 그것의 실타래를 풀어보려고 해도 문학이 매개하는 삶의 의미에 다다르지 못한다. 이 책은 텍스트를 의미 있게 읽어내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플롯 찾아 읽기'를 제안하고 그 방법을 제시한다. 김은진·이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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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개봉'영화가 아니라 2011년에 '본' 영화를 중심으로 작성해 본 BEST 10 목록이다. 하지만 뽑아 놓고 보니 대부분이 2011년 개봉 영화가 되어버리고 말긴 했다. 뽑다보니 열 편이 채 되지 않는다. 무리하게 열 편을 채우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듯 하여 굳이 열 편을 모두 채우진 않는다. <카페 느와르>는 정확히는 지난 해 12월 30일에 개봉한 영화이지만 두 번을 보면서 해를 넘겨 본 영화이기에 이번 목록에 포함시켰다. 그만큼 놓아버리기 아까운 영화이다. 홍상수 감독은 언제나처럼 멋진 영화를 가지고 왔다. 점점 빨라지는 그의 영화 작업이 반가운 것은 내가 동시대를 살아가면서 이런 멋진 영화 작가의 영화를 한 편이라도 더 많이 볼 수 있다는 즐거움 때문이다.

이 목록은 순위에 관계 없이 작성하였으나 (가나다 순으로 썼다) 굳이 넘버 1을 뽑으라 한다면 올해 나의 최고의 한국 영화는 민용근 감독의 <혜화, 동>이다. 이런 멋진 독립영화가 내년에도 더 많이 나오길 바란다.



1. 고지전 / 장훈 감독















2. 달빛 길어올리기 / 임권택 감독















3. 만추 / 김태용 감독















4. 북촌방향 / 홍상수 감독















5. 카페 느와르 / 정성일 감독















6. 파수꾼 / 윤성현 감독















7. 혜화, 동 / 민용근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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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고백부터 하면서 시작해야겠다. 헐리웃 영화를 보다 샌프란시스코 주변이 나오면 어쩔 수 없이 일종의 센티멘털리즘에 빠져든다.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도 아닐진대 이 지역에서 몇 년간 살면서 추억을 쌓았다는 이유로 말이다. 사실, 내가 살았던 동네는 정확히 S.F.는 아니었다. Bay Bridge를 사이에 두고 샌프란시스코 건너편에 위치한 오클랜드라는 동네였다. 뉴질랜드의 오클랜드와 달리 미국내에서 위험한 도시로 유명한 지역이다. 내 기억이 정확하다면 2002년 즈음에 발표된 결과로 수년째 미국내 살인사건 발생률 1위를 지키고 있었다 (2007년 발표에서 오클랜드는 미국내 가장 위험한 도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즈음 오클랜드의 부자 동네 친구 샌프란시스코는 뉴욕과 미국내 집값 상위 1,2위를 다투고 있었으며, 2002년 오클랜드 A`s는 기적의 20연승을 기록했다.

잠시 더 이 지역에 대해서 내가 흥미롭게 여기는 부분을 얘기하자면, 대표적인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샌프란시스코와 대표적인 위험한 도시 중 하나인 오클랜드가 다리 하나 사이로 함께 있음은 물론, 그 둘 옆엔 전통적인 명문 대학 도시 버클리가 위치하고 있고, 그 셋 사이 어딘가에 디즈니에 버금가는 꿈의 공장 픽사가 있다는 점이다.

 

다시 2002년으로 돌아가자. 그 해 A`s의 기적 같은 연승행진에 온 동네는 열광했었다. L.A.로 이사를 해 살던 몇 년 동안도 내 관심은 다저스나 에인절스, 혹은 레이커스가 아니라 A`s와 Raiders였다. 이쯤되니 바로 그 A`s를, 좀 더 정확히는 A`s의 단장인 빌리 빈을 내세운 영화가 나온다 했을 때 내가 흥분하지 않을 도리란 애초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며 어떤 냉정한 입장을 지킨다는 것 역시 불가능한 것이다. 20연승이 이루어지는 순간 열광하는 콜리세움의 관중들을 보며 친구들과 함께 환호성을 지르던 나를 떠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게다가 브래드 피트다.

 

글쎄, 처음 그가 등장했을 땐 그가 이정도로 성장하리라곤 예상하지 못했다. 그저 수많은 잘생긴 배우들 중 하나, 로버트 레드포드와 유난히 닮아보이는 그냥 잘생기기만 한 배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는 지금 여기까지 성장했다. 개인적으론 그가 <트로이>와 같은 영화에서 보다는 <오션스 일레븐>이나 이번 <머니볼>과 같은 영화에서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머니볼>은 내가 본 야구(소재)영화 중 최고이다. 어려움을 헤쳐내고 선수들이 하나가 되어 극적인 우승을 달성하며 경기장에서 껴안고 환호하고 눈물을 흘리며 끝나는 영화보다 더 감동적이다. 마지막 두 씬. 낙담하고 있는 빌리 빈에게 무거운 몸 때문에 한번도 2루까지 갈 생각을 안하다 처음 2루로 가려고 질주하던 도중 넘어지는 타자. 하지만 곧 자신이 홈런을 친 것임을 알고 주변의 환호를 받으며 기쁘게 베이스를 도는 그 타자의 비디오를 보는 씬. 그리고 이어지는 차 안에서 딸의 녹음된 노래를 들으며 운전하는 빌리 빈. 그리고 그의 눈으로 카메라가 들어가며 영화는 끝이 난다.

 

언젠가 A's가 월드시리즈 우승을 하는 날이 오기를.

혹은 그 날이 오지 못하더라도 Just enjoy the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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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 일단 끌렸다. 디지털 시대라는 흐름 속에서 너나 나나 조금씩 종이책에서 멀어지는 시대. 종이잡지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머지않아 종이책도 절멸할지 모른다는 예견도 들리곤 한다. 이런 시대 속에서 '종이'책이 결코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인데 이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어떤 책인지 살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미리보기를 통해 조금 읽어보니 제법 괜찮은 내용인 것 같아 일단 리뷰 몇 개를 옮겨놓는다. 오늘 장바구니에 몇 권의 책이 담겨있는데 왠지 오늘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고야 말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종이책의 시대는 끝났다고 말하는 이들이 많다. 이들은 종이신문 시대도 종말을 맞았다고 말한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실제 대다수 젊은 세대는 인터넷,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의 기기를 통해 각종 정보를 습득하고 소통한다. 그 결과 출판산업과 신문산업은 어려움에 처해 있고, 저마다 온라인북과 인터넷신문 발행 등의 신사업으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그러나 스스로를 '책 바보'라고 소개하는 저자는 종이책 읽기를 권한다. 자식들을 위해 방 한 칸을 도서관으로 차린 아버지를 둔 덕분에 어려서부터 책과 가까이 지냈던 그는 가난하던 시절에도 통장의 돈을 다 털어 고서적을 사들였을 만큼 독서광이다. 이 책은 종이책 읽기의 매력과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해 들려주는 그 나름의 대답이다. 

그는 종이책의 매력 중 하나는 인간의 감각을 다양하게 자극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책 읽은 후 찾아오는 쾌락, 스르륵 넘어가는 종잇장의 소리, 향긋한 종이냄새, 책장을 넘길 때 느끼는 손맛의 짜릿함을 동시에 주는 매체는 흔치 않다는 것이다. 또 한 권을 온전하게 다 읽은 사람은 온전히 그 책의 주인이 되기 때문에 스스로의 의지로 책을 읽을 때, 책 읽는 사람은 하나의 작은 우주가 된다고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삶을 살 수 있다는 것,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독서가 가져다주는 가장 특별한 혜택이라는 말도 덧붙인다.그는 독서 중의 독서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책 읽기'라며, 4만권이 넘는 자신의 책을 밀라노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라는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뜬 이탈리아 작가 주세페 폰티지아의 다음의 말을 곁들인다."배우기 위해, 즐거워지고 싶어서, 글을 쓰기 위해, 또는 연설을 하기 위해, 회상하기 위해 책을 읽지 말라. 아무런 목적 없이 독서를 해야 한다. 현재를 읽기 위해 지금 이 시간에 독서하라."또 네로, 진시황, 히틀러 등 책을 불태운 자들이 독재자였음을 상기시키고, 이들이 책을 불사른 것은 인간의 상상력, 꿈,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빼앗고 없애기 위해서였음을 강조한다. 그는 자신의 독서습관으로 소리내어 읽기, 천천히 읽거나 빨리 읽기, 읽었던 책을 다시 읽기, 신간 읽기,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읽기, 읽기 싫으면 덮기 등을 소개한다.< 박주연 기자 jypark@kyunghyang.com>

 바보 중의 바보지만 좋다고 인정해주는 바보가 있다면 바로 '책바보'일 것이다. 한자로 '간서치'라고 부르는 이 책바보로 꼽히는 이가 김무곤 동국대 교수다. 마음에 드는 책을 보면 통장 잔고를 모두 쏟아부으며, 기차에서 책을 읽는 게 좋아 책 읽자고 기차를 타기도 하는 그런 이다.이 간서치가 책에 대한 책인 <종이책 읽기를 권함>을 냈다. 책이란 무엇이며 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하는 책이다. 그리고 그 이전에 책바보의 진솔하고 생생한 책 사랑이 읽기만 해도 절로 웃음짓게 만드는 즐겁고 유쾌한 책이다.김 교수는 어떻게 '책바보'가 되었을까? 그를 '공부쟁이'로 만든 것은 아버지였다. 도입부에 나오는 그의 아버지 이야기는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무얼 하든 "대단하네!"라고 자녀를 칭찬해주던 아버지는 그 세대 엄한 아버지들과는 분명 달랐던 모양이다. 김 교수가 중학생이었던 어느날 집에 돌아오니 세 살던 사람들이 나간 건너채에 책이 가득 도착해 있었다. 책 좋아하는 사람이 이사왔나 했더니 뜻밖에도 그 책들은 모두 아버지가 다섯 자녀를 위해 사온 것이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서점에 가서 "학생들이 읽을 만한 책은 다 배달해달라"고 통째로 주문했던 것이다. 집이 도서관이니 그가 책벌레가 된 것은 당연했다.이후 평생 책에 빠져 살아온 지은이는 그가 깨달은 '책읽기'론을 이 책으로 정리했다. 독서에 대한 부담과 편견을 떨치고 그저 즐기는 독서, 그게 그가 말하는 진정한 책읽기다. 그래서 최고의 책읽기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책읽기'라고 역설한다. 그 예로 드는 것이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에 나오는 딸깍발이 양반이다. 샌님이 살림은 제쳐두고 책만 읽다가 가족 등쌀에 집밖으로 나가 떼돈을 번 비결이 바로 '독서' 말고 무엇이며, 박지원이 설정한 '독서인'의 의미가 무엇이었겠느냐 생각해보라고 주장한다.'종이책'을 '느리게' 읽어야 한다는 것도 그가 강조하는 주문사항이다. 왜 종이책이어야 할까. 모든 게 빠르게 스쳐 지나가는 세상에 종이책 읽기는 읽는이 스스로 독서의 의도와 속도, 그만두는 행위를 통제해야 하는 가장 고통스런 일이기 때문이다. 이 고통을 넘어설 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주기에 책 읽기는 중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책은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늘 새 출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존재가 된다. "출발지는 달라도 그들은 모두 바다로 간다. 책 읽는 자들은 책이라는 배를 갈아타면서 스스로의 바다에 이른다."책에는 그의 독서론, 그리고 책과 서점, 책벌레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책에 대한 책'답게 다양한 교양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들의 목록도 풍성하게 이어진다. 그가 즐겁게 고백하는 책을 향한 바보 같은 사랑의 매력은 아마도 책에도 인용된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에 나오는 구절이 가장 잘 대변해줄 듯하다. "내 이 세상 도처에서 쉴 곳을 찾아보았으되, 마침내 찾아낸, 책이 있는 구석방보다 나은 곳은 없더라."구본준 기자bonb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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