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 - 의사결정에 관한 행동경제학의 놀라운 진실
마이클 모부신 지음, 김정주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사람이 만든 재정모델이 돈을 말아먹고 천재들이 만든 우주왕복선은 폭발한다. 교육수준이 높고 근면하다고 알려진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그동안 빚으로 잔치를 벌려왔다. 도대체 왜 이 똑똑한 사람들이 그런 어리석은 결정을 내린걸까?  

일반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이성과 지적능력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똑똑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선택에 대한 믿음은 더욱 강할 것이다. 이 책은 사실 우리가 만드는 저런 멍청한 결과가 부족한 아이큐 때문이 아니라 상황과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임을 말하며 어떤 경우가 있는지 총8챕터를 통해 하나하나 짚으며 설명하고 있다.  

1. 객관적 시각을 가져라.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 타인이 이제껏 처한 상황들과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멍청한 선택을 한다. 내 사랑은 진짜라고 외치며 집나가서 유부남이랑 살림차리고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시라. 나만 특별히 성공의 운을 타고 난 것이 아니며 나만 특별히 일을 잘하는 것도 아니다. 외부관점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냉정히 바라보라. 

2. 선택의 폭을 열어두라. 알고있는 것이 전부라 믿는 편협함으로 얼마나 많은 꽃 봉오리들을 떠나보냈던가! 

3. 전문가보다 대중이 더 우수하다. 전문가에게 맡긴 펀드가 왜 맨날 떨어지기만 하는지!!!! 물론 때때로 전문가가 필요하기도 하지.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는 책을 보시라 

4. 상황이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라. 소비자들은 쇼핑중 프랑스 음악을 들으면 프랑스 와인을 사고 독일 음악을 들으면 독일 와인을 구매한다. 자신이 무슨 음악을 들었는지 기억도 하지 못하면서 말이다. 무의식 중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힘을 경계하라 

5. 전체를 부분과 구분하여 바라보라. 시스템을 보는 시각을 기를 것.  

6. 상황과 맥락 바로보기. 무조건 남의 것 좋다고 고대로 따라하다가 망한다.

7. 보이지 않는 취약성을 고려할 것.

8. 실력과 운의 구분. 운도 중요하다는 거!!!!!!! 

이런 부분을 되짚어 두번 생각해 볼 때 더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이다. 각 장은 풍부한 예를 들어 이해하기 편하게 서술된다. 객관적 데이터에 의지하기 보다 '감'에 의지하는 편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특히나 돈이나 사업과 관련된 선택에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