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와 엘 그레코가 있는데 왜 굳이 신진작가의 작품을 봐야하냐며 무시했던 아트바젤. 피카소와 엘 그레코를 다 보고 국경 넘어 독일의 뮤지엄까지 보고 나서도 하루가 남았다. 가이드북에서 보라고 하는 대성당이라던지 스태인드글라스 같은 건 하나도 보지 않았으니 그런 걸 보며 하루를 보내도 되겠지만 결국 아트바젤을 보러 갔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코로나로 한중일은 출국이 쉽지 않다보니 아시아 사람은 보기 힘들었다. 관광객으로서 오면 관광객의 루트를 따라 돌다보니 잘 모르지만 광활하리만치 큰 박람회장을 꽉 채운 사람이 99프로 백인이고 금발과 갈색머리인 걸 보니 이 곳은 이들의 땅이구나, 가 새삼스레 다가왔다. 


한국의 아트페어는 가 보면 돈 많은 사모님들이 이세이미아케나 구호 같은 옷을 입고 그림을 사러 다니는데 이 곳에는 마치 잡지에 등장할 것 같은 색채와 형태의 옷을 입은 사람들이 많았다. 어느 갤러리의 테이블에 백발의 노인이 등을 의자 뒤에 기대어 느긋하게 앉아 있고 젊은 남자 갤러리스트들이 그에게 공손히 말을 붙이고 있었는데 그 노인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밑이 비쳐보일 것 같은 투명하고 얇은 피부, 솜처럼 날리는 완전히 하얀 머리카락, 마르고 기다란 몸. 린넨처럼 네츄럴한 소재의 수트셋업을 입고 있었는데 안에 입은 셔츠는 광택이 흐르는 실크 소재의 에머랄드 색이었다. 색으로나 형태로나 캔버스 같이 깨끗한 그의 몸 위에서 그 셔츠가 빛나고 있었고 무척 잘 어울렸다. 러시아의 어느 부호가 아닐까 상상의 나래를 펴며 그의 악센트를 들릴까 싶어 잠시 걸음을 멈추었지만 박람회장이 너무 시끄러워 들리지 않았다. 


그리 큰 기대가 없긴 했지만 그런 와중에도 어떤 작품들은 끝없는 사람을 더 화나게 만들었다. 깊이도 없고 방향도 없이 그냥 예술인 척 하는 작품들. 별 뜻도 없는 한자를 정자로 적어놓고 작품이라길래 작가의 이름을 확인해보니 서구출신 백인 여성. 수백명의 중국 노동자가 닭을 잡는 공장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출품했길래 또 작가의 이름을 보니 서구출신 백인 남성. 심지어 한국의 금은방 같은데서 옛날에 찍어내던 일력달력을 뜯어 붙이고 약간의 스케치를 더한 다음 작품이라고 내놓은 백인 남성 작가도 있었는데 그저 한 대 팍 때려주고 싶었을 뿐이다. 박람회장이 너무 넓어서 다 돌고나니 1만보를 걸은 셈이었는데, 그런 작품에 내 체력과 지력을 1그램에라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이 화가 났다. 그리고,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피카소의 그림을 다시 보았을 때 너무도 자연스럽고 빠르게 그 불쾌함은 사라져 버렸다. 구름이 빠른 바람을 타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날아가버리듯. 미술관에 걸린 것이 아니라 판매를 위해 걸린 피카소는 처음 보았는데 수가 적지 않았고 괜찮은 작품들도 있었다. 작품의 가격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려왔는데 이제껏 한 번도 내가 알 필요가 없었던 단위수의 가격이라 알아듣지도 못했고 알아들으려 노력하지도 않았다. 중요한 건, 이렇게 검증된 완벽한 아름다움이 이미 존재하는데 가능성과 참신함이라는 명목으로 만 보나 걸으며 작품같지 않은 작품을 봐야 할 일인가? 


예전에는 고흐를 제일 좋아했는데 이번에 와서는 피카소가 무척 좋고, 그 좋은 이유를 찾자면 색채나 형태도 있지만 피카소가 그린 사람은 그림 속에서도 살아 있다는 걸 새롭게 발견하게 되었다. 사진을 찍어도 모델에 따라 자연스러움에 차이가 나듯, 잘 그리는 사람의 그림 속에서도 붓질에 따라 사람의 눈동자와 얼굴 근육, 심지어 뒷모습까지도 말을 한다는 걸 이제야 알게 되었다. 그렇게 녹초가 되도록 걷고 또 걸었고 결국 남은 것은 고전들 뿐. 신진 작가 중 마음에 들었던 중국인 작가가 한 명 있었는데 서구회화의 전통을 중국의 느낌으로 이어가는 듯 했고 그냥 그림을 잘그렸다. 21세기의 호크니가 될지도 모른단 생각이 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AYLA 2022-06-19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알라딘은 이미지를 날려먹는거니

라로 2022-06-27 20:37   좋아요 0 | URL
진짜요!! 알라딘 증말 밉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