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해빙 -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
이서윤.홍주연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시크릿의 새로운 버전. 한 줄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이 책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아니라 이 책을 쓴 저자들일거에요. 메세지 측면에서 마음다스림이란 행위 자체가 나쁜 건 아니지만 '누구나 300만 달러에서 700만 달러의 재물 그릇은 타고 나온다'는 혹세무민에 가까운 발언, 마음다스림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가 부자되기라는 등. 요즘 시대에 팔릴만한 컨셉을 그럴듯한 스토리텔링과 함께 너무 잘 갖다붙여놨어요. 또 누구나 (=평소에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쉽게 읽을 수 있게-그렇게 많이 팔아야 돈이 될 테니까- 동화책 수준의 문체로 써놨어요. 마케팅과 기획 측면에서는 대단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사회학과 나온 저자가 어떻게 누구나 35억쯤은 벌 수 있는 그릇을 타고 나온다는 소리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지 당황스러웠고(누구나 운을 타고 나는데 부정적으로 살기 때문에 못 번답니다) 구루라는 분 인스타를 봤는데 음. 그 컨텐츠에 다시 한 번 정말 당황스러웠어요. 미국 금광개발 시기에 돈을 번 건 금 찾으러 떠난 사람들이 아니라 청바지를 만들어서 판 사람들이라더니, 이 불황에 돈 버는 사람은 사람들의 힘든 마음을 위로하는 척 하며 말도 안되는 정신승리법으로 돈 버는 사람들이네요. 마음가짐, 수양 등이 그 자체로 허황된 건 아닐 겁니다. 하지만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도 '돈 쓰니까 아깝다'생각하지 말고 '난 커피 사먹을 돈이 있구나(having)'에 집중하면 긍정적인 감정이 생기고 운이 들어오며 돈도 더 잘 벌리고 인생 잘 풀린다는 말이 말이 되나요? 전 모르겠어요. 이런 책이 잘 팔린다는 걸 보니 정말 다들 살기 힘들고 정신줄 제대로 붙들고 살기 힘들구나 싶을 뿐이에요. 이 책의 저자분들은 아마 목표했던 부자가 될 수 있겠죠. 영문판도 잘 팔린다니 인세로 수십억 벌 수 있을거에요. 30분-1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는 책이라 그냥 무조건적인 위안이 필요한 분들께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전 정말 모르겠어요. 인생과 시대의 혼란에 대처하는 방식이 이런 책을 읽는 것이어야 하는지. 


* 인터넷 서점에서 이 책 관련해 추천수 많이 받은 리뷰, 별점평 작성자 클릭하면 이 책에 대한 리뷰만 작성한 고스트 계정이 많네요?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5-15 0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문판도 있고 그것도 잘팔린다니, 저자들‘은‘ 정말 돈 잘벌겠네요. ㅋㅋㅋㅋㅋ

2020-05-15 2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JHong 2020-05-20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더 해빙 저자 홍주연입니다.
Layla님께서 써주신 리뷰에서 저자에 대한 언급이 너무도 많이 되었고 또 ‘사회학과 나온 저자’라고 저를 직접 찍어서 언급해주셨기에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특히 이 책을 좋게 읽어주시고 주변에 추천해주시고 베스트셀러로 만들어주신 해빙 독자님들에게 누가 될 수 있는 표현들이 너무나 마음에 걸려 제 의견을 몇 줄 적겠습니다.

1. 해빙 독자에 대한 모독
‘또 누구나(=평소에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쉽게 읽을 수 있게-그렇게 많이 팔아야 돈이 될 테니까-동화책 수준의 문체로 써놨어요.’
‘이런 책이 잘 팔린다는 걸 보니 정말 다들 살기 힘들고 정신줄 제대로 붙들고 살기 힘들구나 싶을 뿐이에요.’
‘무조건적인 위안이 필요한 분들께 나쁘지 않은 선택’
위의 표현들은 더 해빙을 읽어주시고, 주변에 선물해주시고, 인스타와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에 셀 수 없이 많은 리뷰와 감상평으로 극찬해주신 수많은 소중한 독자분들을 ‘평소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정신줄 제대로 붙들고 살기 힘든 사람들’ ‘무조건적 위안이 필요한 분들’을 매도하는 글이 아닐 수 없습니다. 5000건이 넘는 인스타그램 #더해빙 해시태그나 수천 건이 넘는 네이버 블로그의 책 리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을 좋아해주신 수많은 독자 분들은 평소 책을 많이 읽으시는 독자님들이십니다. 물론 이 책을 좋아해주시는 분들과 Layla님의 감상이 다를 수 있겠지요. 하지만 해빙 독자님들을 Layla님의 개인적인 판단과 잣대에 맞춰 근거 없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일반화 시키셨다는 점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위의 표현들은 사실이 아닙니다.

2. 책 내용에 대한 지나친 단순화
’혹세무민에 가까운 발언’
‘미국 금광개발 시기에 돈을 번 건 금 찾으러 떠난 사람들이 아니라 청바지를 만들어 판 사람들이라더니 이 불황에 돈 버는 사람은 사람들의 힘든 마음을 위로하는 척 하며 말도 안되는 정신 승리법으로 돈 버는 사람들이네요.’
‘이 책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아니라 이 책을 쓴 저자들일 거에요.’
저희 책은 결핍 대신 ‘있음’에 집중하고 그 감정을 기쁘게 느끼면 그 감정이 자신의 무의식을 변화시켜서 행운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진정한 자신의 목소리를 듣게 도와준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직접 겪은 내용을 체험기 형식으로 단계적으로 성실하고 자세하게 묘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Layla님이 ‘커피마시며 있음을 느끼면 돈이 벌리고 운이 들어온다는게 말이되나요?’라고 쓰셨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제가 직접 배우고 경험한 사실을 제 이름을 걸고 쓴 책입니다. 그리고 ‘말이 되나요?’라는 질문을 듣지 않겠다는 목표로 그 과정과 근거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때문에 많은 독자분들이 저희 책을 읽고 ‘그동안 읽은 자기계발서가 모두 이해되고 정리된다’, ‘한 번 읽으면 손에서 놓을 수 없다’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다’는 좋은 평을 많이 해주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Layla님께서 리뷰에 여러 번에 걸쳐 ‘돈이 될 테니까’, ‘저자들만 부자가 될 거다’ ‘말도 안되는 정신승리법으로 돈 버는 사람’ 등등 제가 벌 돈에 대해서 자주 언급하신 이유가 무엇인지 저는 가늠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리뷰에 쓰신 것처럼 저는 돈을 벌기 위해 혹세무민에 가까운 발언을 하면서 양심을 팔아가면서 책을 쓰지 않았습니다. 10년 가까이 일해온 기자 생활의 경험을 활용했고 저의 모든 열과 성을 다해서 책을 썼습니다. 책을 쓰기 위해 회사를 관두었고 오랜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책을 쓰면서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좋은 영향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을 기울였고요. 물론 글솜씨가 부족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Layla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불순한 의도로 책을 쓰지 않았다고 제 양심을 걸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책을 좋아해주셔서 책이 대단한 인기를 얻었고 많이 팔린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수십억원의 돈은 아직 벌지 못했고 앞으로도 책을 통해 그 돈을 벌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더해빙을 읽고 실제로 돈을 버셨다는 이메일/인스타그램 글/네이버 블로그 글이 매우 많습니다. 아마 조금만 검색해보셔도 금방 나올 겁니다. 원하신다면 그 내용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때문에 ‘저자들만 돈 벌고 독자들은 돈을 벌지 못한다’고 쓰신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어주신 독자님들의 리뷰를 읽으며 많은 것을 소통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항상 배우려는 자세로 더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LAYLA 2020-05-21 18:44   좋아요 2 | URL
안녕하세요 홍주연님

남겨주신 코멘트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1. 저자분이 벌 돈에 대해서 자주 언급한 이유는 이 책에서 저자가 목표로 삼은 것이 부자가 되는 것이고 부자가 되기 위한 팁을 구루에게 받는 형식으로 책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돈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다 붙인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인세에 대해서는 국내 판매 순위 및 마케팅 문구에 기재된 ‘미국 선출간 전 세계 21개국 판권 계약‘ 등의 내용 및 ‘사람은 누구나 300-700만 달러의 돈을 벌 그릇을 타고 나온다‘는 본문 내용에 기반하여 적은 내용입니다. 저자분이 직접 말씀해주셨다시피 5000건이 넘는 해시태그 등 판매량이 상당히 높다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라 상식적인 인세수입 선에서 이야기한 것인데 해당 부분에 대해 아직 수십억원의 수익을 올리지 못했다고 남겨주신 내용은 그대로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사회학과에서 배우는 것이 개인의 의지를 압도하는 사회구조와 거시적 흐름에 관한 내용이고 (물론 이는 너무 플랫한 해석입니다만 책 내용과 관련하여 거칠게 이야기해보자면 이렇다는 것입니다) 기자로서 생활하시면서 노력하여도 돈이 넉넉하지 않은 한계를 느끼셨다고 했는데 마음먹기 하나로 300-700억을 벌 수 있다고 하다니 그 내용에 대해 독자가 어떻게 판단할지는 독자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대다수의 독자들은 사립대 학비를 내는 것도 정규직의 좋은 직장을 가지는 것도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 것도 여러모로 여의치 않은데 모든 조건을 갖춘 저자분에게도 힘들었던 그 허들-부자되기-이 마음가짐으로 극복 가능한지는 지금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돈을 벌었다는 독자분들의 후기는 더 해빙을 읽히고 해당 독자들의 수입과 소득수준에 관한 시계열 추적관찰을 통해 그 효과를 증명한다면 모를까 개인적 수준의 후기는 별로 의미있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고스트 계정이 작성한 리뷰들을 보고 실망한 개인적 경험의 영향도 있겠네요.

3. 저는 독자분을 매도한 적이 없습니다. 평소에 책을 읽지 않고 마음의 위안이 필요하고 절박하게 정신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사실 요즘 대다수의 현대인이 그런 상태이지요. 그걸 독자분에 대한 매도로 프레이밍 하지 말아 주십시오. 제가 글을 작성한 요지에 대해서는 위 두 꼭지를 통해 말씀을 드렸고 거기서 저는 독자분을 탓한 적이 전혀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저자분의 글솜씨에 대해서는 제가 평할 위치는 아니지만 단순히 독자로서 말씀드리자면 책의 내용이나 컨셉에 비추어 보아 흠잡을 부분이 없었습니다. 저자가 저작물에 대해 애착과 프라이드를 가지시는 부분 역시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해당 내용에 열광하는 팬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전혀 공감할 수 없는 독자도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현재 알라딘 리뷰페이지에 노출되는 별점 5개 리뷰 (추천 많은 순) 모두 더 해빙 에 관련된 글 이외에는 하나도 없는 속칭 고스트 계정입니다. (작성자 -, hoonypark0102, 오연하, 김보경, olababies) 인터넷 서점의 리뷰란 다양한 독자들이 감상을 나누고 그걸 보고 다른 독자들이 구매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것이 순기능일 것입니다. 고스트 계정들의 글이 상단에 노출되어 있어 다양한 의견이 필요하다 생각하였고, 제가 느낀 솔직한 감상을 그대로 나누었을 뿐 특정 의도를 가지고 작성한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2020-05-22 1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6-06 06: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7-26 16: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7-28 0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JHong 2020-05-23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Layla님

제가 남긴 글을 읽어주시고 이렇게 장문의 댓글을 달아주신 점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글을 보며 제가 글솜씨가 부족해서 담고자 한 내용을 책에 충분히 담지 못한 것은 아닌지, 그리고 제가 글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계기로 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또 다른 글을 쓰게 된다면 이 부분에서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고 정진하겠다고 마음먹게도 되었습니다. 부족한 제 자신을 채찍질해서 더 앞으로 나아가도록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또한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저의 글을 시간을 할애해 길게 답변해주신 점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성의 있게 글을 올려주신 것만 해도 또 다른 의미의 관심이라고 생각하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쓴 책을 좋게 보시는 독자님들도 계시겠지만 또 책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시는 독자분들도 당연히 계실 거라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자님들이 책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신다면 그것은 작가인 제가 일차적으로 책임을 느껴야 할 부분일 겁니다. 작가인 제가 노력할 부분을 찾아서 자신을 부단하게 갈고 닦도록 하겠습니다.

Layla님이 써주신 글 중 제가 쓴 것과 다른 의도로 해석된 부분이 있어서 몇 마디 더 첨언하려고 합니다.

1. 제가 쓴 글은 수십억 원을 벌지 않았다고 해명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혹세무민과 정신승리법을 통해 돈을 버는 사람은 작가 뿐이다’라는 지적에 대해 저는 양심을 걸고 그런 의도로 글을 쓴 것이 아니라는 반론을 제기하려는 의도입니다. 저는 혹세무민을 할 의도도 그럴 능력도 되지 않는 사람입니다. 물론 판단은 독자 분들의 몫일 겁니다. 이 부분은 독자들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해빙독자에 대한 멘트: 해빙 독자분들을 탓한 적이 없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처음에 장문의 댓글을 쓰게 된 이유도 독자 분들을 ‘평소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무조건적 정신적 위안이 필요한 분들’이라고 정의하신 것이 너무나 마음에 걸려서였습니다. 그런 의도가 아니라고 하셨지만 원글을 보면 충분히 그렇게 읽힐 수 있는 맥락입니다. Layla님이 먼저 언급하신 것처럼 이 책에 대해 공감할 수 없는 독자들도 계시지만 또 이 책에 열광하는 독자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써주신 글을 보았을 때 Layla님은 다양한 의견의 소중함을 잘 아시는 분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이 책을 좋아하시는 독자분들에 대해서도 존중해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언급하신 댓글들은 구매독자님들의 댓글이던데요. 그걸 ‘고스트 계정’이라고 의견을 주신 부분은 Layla님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제가 첨언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3. 그 외에 저의 개인 신상과 직업, 유학 경험 및 대학 전공 등에 대해서 Layla님이 판단하고 그에 따라 적어주신 부분도 잘 보았습니다. 그 부분 역시 Layla님의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여기서 제가 맞다 틀리다 적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께서, 책을 좋아하시지 않는 독자님께서 이렇게 많은 관심과 비평을 보여주신 점,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또 열린 마음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겠습니다.

Layla님의 블로그와 하시는 일에도 앞으로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20-07-26 22:34   좋아요 1 | URL
간단하게 이렇게 정리하면 되겠네요.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판돈은 저자의 몫으로 ! 책에 대한 평가는 백인백색이면 가지각색일 텐데, 알라딘에서 거의 소수 의견이라해도 무방할 이 리뷰에 대해 빼액하시는 것을 보면 긍정적 소양을 조금 더 키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자님.

2020-06-03 13: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동주 2020-06-04 2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국엔 저자분의 해명이라는 것도 거칠게 말하면 ‘판단은 독자몫이고, 좋게 봐주는 독자가 있으니까 상관없어‘라는 거네요.

사브레 2020-11-23 2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걸보니 저자조차 해빙이 모자라네요 ㄷㄷㄷㄷ장님이 인도하는 격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