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서점 체인으로 알려진 츠타야 (발행인의 말 中)

인터넷으로 주문해 하루면 무료로 책을 배송받을 수 있는 시대에 점차 사라져 가는 오프라인 서점이 어떤 의미로 존재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곳. 

츠타야는 스스로를 서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CCC(Culture Convenience Club)라는 기업명처럼 문화 전반에 걸쳐 라이프스타일을 기획, 제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미래지향적 기업. 

츠타야는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 제안이 일본의 문화산업을 지탱하고 있다고 말함. 마치 공공기관이 세금으로 만들거나 대기업이 사회 환원사업으로 할 법한 일을 기업이 수익도 창출하며 이뤄가고 있는 것. 


◎ T-사이트 

츠타야가 지금까지 취급해온 책과 음반, DVD를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해 조성한 복합상업공간. 

현재 다이칸야마와 쇼난 2개 지역에 자리하며 유기적 연결성을 띤 건축과 브랜딩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서적이든 잡화든 아마존 같은 곳에서 키보드만 몇 번 두드리면 살 수 있는 세상입니다.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의 경우를 예로 들면 그곳을 찾는 이들은 설령 정확한 방문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햇살이 들어오고 커피향이 솔솔 풍기는 편안한 공간 안에서 예상치 못한 다양한 컨텐츠를 접하죠. 그러면서 아주 자연스럽게 그들의 세계관은 넓어질 것입니다." (쿠보 히로시, 빔스 CD)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좀더 꼼꼼하게 정성을 다해 만드는 것.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을 예로 들면 커다란 나무가 있는데, 그 그늘 아래서 책을 읽거나 커피를 마시는 시간을 누가 싫어하겠어요. CCC는 그런 당연한 감정들을 놓치지 않고 공간과 컨텐츠를 활용해 사람들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죠." (미즈노 나나부, 굿디자인컴퍼니 대표&CD)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명

작고 아담한 규모의 서가

공공 공간의 개인화

라이프스타일과의 연계

특화된 카테고리

전문적인 제안을 돕는 컨시어지

자연 친화적 접근

라이프스타일 전문 브랜드와 카페로 구성한 타운 


◎ 프리미엄 에이지 

- 50~60세 이상의 경제적 여유가 있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려는 욕구가 큰 사람들

- 전후 세대로, 2차 세계대전, 고도경제성장기, 오일쇼크, 버블 경제 등 일본의 성장과 함께 자라난 세대 (=단카이세대)  


"2011년 오픈한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은 그런 프리미엄 에이지를 타겟으로 한 공간임.

프리미엄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서적 중심의 상업공간은 일본에서 처음 시도한 것. 책을 비롯한 종이 매체에 애착도가 높고 호기심이 왕성한 사람들에게 스타일리시하고 다양한 컨텐츠로 가득찬 공간을 제공하면 성공적 결과를 얻는 것은 당연한 건데, 그동안 왜 없었나 싶다."

"일본의 성장과 함께 자라난 현재의 프리미엄 에이지가 자연스럽게 다양한 산업의 에너지로 이어져왔고, 츠타야의 성장 역시 프리미엄 에이지 그 자체인 마스다 대표 개인의 성장과 같다." 

 (안도 다카유키, Pen 편집장) 


◎ 마스다 무네아키 CEO 인터뷰 中


온라인 시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CCC는 플래닝 컴퍼니, 즉 기획 회사입니다. 우린 플랫폼을 기획합니다. 츠타야 서점도 플랫폼의 하나죠. 인터넷 쇼핑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게 바로 책입니다. 두 번째가 가전제품이고요. 물론 이 두 가지를 위한 오프라인 점포가 필요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터넷만으로 세상이 즐거워질 수 있을까요? 츠타야 가전 같은 가게들이 있는 게 훨씬 즐겁지 않나요?(웃음) 그래서 하는 겁니다.... 일본 내 서점이나 가전 매장은 넘치도록 많은데 현재 상황에 대한 대책이 없습니다. 모두 하락세죠. 그 흐름을 상승세로 만드는 것이 바로 제가 할 일입니다.


줄곧 기존에 없던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데, 시장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간단하죠. 츠타야 가전 매장을 돌아보면서 사고 싶은 것이 많지 않았나요? 그게 바로 수요 상승입니다. '가지고 싶다는 마음'이 바로 수요니까요. 


기획을 판매하는 곳이라는 곳이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기존 컨설팅업체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 여느 컨설팅업체와 다른 점이라면 역시 저희가 보유한 데이터베이스겠죠. 일본 내 액티브 유저(최근 1년간 T포인트를 이용한 회원) 및 유니크 유저(T 포인트를 여러 장 가지고 있는 회원을 1명으로 카운팅한 결과)를 기준으로 5300만 명이 T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레스토랑이라면 5000만 명이 넘는 T카드 회원의 데이터 중 레스토랑과 관련한 것만 뽑아 분석합니다. 다이어트 샐러드를 먹은 사람이 어디에 거주하며 어떤 연령대의 사람인지까지 다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하고 마케팅하는 구조가 CCC가 하는 일입니다. 보통의 컨설팅 회사는 개인의 경험으로 일을 하는데 그건 플랜이 아니죠. 어드바이스지. 


데이터베이스가 지닌 힘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나요?

- 상대를 모르면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상대가 고기를 좋아하면 고기를 준비해야 하고 생선을 좋아하면 생선을 준비해야 합니다. 레스토랑에서는 늘 하는 일이죠. 고급 레스토랑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셰프들이 단골손님의 취향을 세세히 파악하고 있지 않나요? 그들은 고객의 상황에 맞춰 가장 알맞은 음식을 제공합니다. 그런 고급스러운 맞춤형 서비스를 체인점을 통해 전개하려는 순간에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죠.    


"CCC의 마스다 대표는 책을 좋아해서 서점에 취직한 사람이 아닙니다. 음악이 좋아서 레코드 회사에 들어간 사람도 아닉요. 그는 자신이 상상하는 것, '이런 거 있으면 좋잖아?' 하던 것을 실현하는 사람인 거죠. 그런 인물이기에 렌털업도 가능했고 지금처럼 다양하게 사업을 전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안도 다카유키) 


"큰 회의 때마다 마스다 사장이 함께 참여한다는 게 꽤 인상적이었어요. 그는 그런 자리에서 자신의 비전을 확실히 전달했죠.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회의는 담당 팀원들과 이야기하는데, 그 담당자들이 오너에게 비전을 잘 전달받았는지는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러다 보면 아무래도 오너의 의향과 엇갈리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죠. 반대로 저희 의견이 오너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생기고요." (아스트리드 클라인&마크 다이섬 / 클라인 다이섬 아키텍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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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3년 미국 벤투라의 한 정육 가공 창고에서 시작한 파타고니아는 창립자 이본 쉬나드의 철학 아래 '자연을 최대한 덜 해치는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브랜드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 쉬나드는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직원들이 풍부한 삶을 누려야 한다고 여겼다. 파도가 좋은 날은 회사 문을 닫고 파도를 타러 가는 것처럼 유연성 있는 직장으로 꾸려나가고 싶어했고, 결국 이 꿈을 실현시켰다. 
 

 

◎ 이본 쉬나드 회장 인터뷰 中


 

- 리더쉽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솔선수범하는 것. 그런데 구성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추진했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구성원들이 수동적 공격성(passive aggressiveness)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자고 제안했을 때 앞에선 그러자 해 놓고서 뒤에선 안 하는 일이 벌어지는 거지. 해야된다는 필요성을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행동이 따라오지 않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그런 사람들을 붙잡고 일일이 설득해야 하니 시간과 에너지 낭비가 발생하는 거예요. 그래서 초기에 시간을 좀 들여서라도 회사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도록 소통을 하고, 그런 다음 모두 함께 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죠. 
 

- CEO에게 가장 중요한 책무는 바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거예요. 회사가 진화하도록 만드는 것이죠. 자연에서 진화란 그럴 필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아요. 기업에 있어서 이 '필요'는 기업에게 주는 '스트레스'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시야, 경험 그리고 지식 면에서 한계가 생기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함께 성장해가다가 회사가 한걸음 더 나아가야 겠다고 판단했을 땐 다른 CEO를 찾아나섰죠. 
 

- 사실 제가 강조하는 '단순한 삶(simple life)'을 꾸려 가기 위해서는 가진 것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데, 그게 가능하려면 적게 가지되 가진 것의 품질이 최고 수준이어야만 하죠. 
 

-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올바른 일(right thing)'을 하면서 동시에 이익도 창출해낼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면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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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돼지 2015-07-28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핑하면 영화 폭풍 속으로가 생각납니다.
젊은 키아누 리브스와 역시 젊은 페트릭 스웨이지가 나오는 ...^^

hanci 2015-07-30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정말 시원하고 아련한 영화죠 ^^
 

 

 

 

 

 

 

 

학문적 연구 방법론인 케이스 스터디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

 

 

 각 챕터의 주제

 

 1. 단 한개의 사례라도 충분한 시사점 도출 가능 : 이상값, 블랙 스완을 주목

 2. 면밀한 조사 설계로 가설 검증

 3. 현장에 뛰어들어야 예상치 못한 '발견' 가능

 4. 추가 분석 통한 가설의 정밀도 제고

 5. 조사 대상 추적으로 인과 매커니즘 규명

 

케이스 유형

 

 

 

흥미로운 케이스 분석 사례 : "헐리우드 피치에서 창의성(Creativity) 평가 기준"

 

 

창의성의 이원적 평가 모델 : 인물 자체 및 인물과의 관계

 

 

 

인물 평가를 위한 원형

 

인물 평가시 추가 포인트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만약 작가가 자신의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의욕적으로 밀어붙이거나

형식에만 신경쓰고 알맹이가 부실하면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합니다.

첫 단추를 잘못 꿰면 피치가 후반에 이르러도 만회하기 어렵습니다."

 

"사소한 행동으로도 피처는 창의적이지 않다고 평가 받는다"

 

"부적합 판정을 내리는 과정은 적합 판정을 내릴 때보다 훨씬 간단하다.

창의성의 단서가 열 개가 넘는 반면 부정적인 단서는 네 개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관계 평가를 위한 원형

 

 

Assessing creativity in Hollywood pitch meetings 논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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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로 2015-07-28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글을 리뷰인가요????
전 오늘 늦게(?) 출근합니다. 힘들어서 기운이 빠진 듯~~~ㅠㅠ
이런 게 사는 거지요???ㅎㅎㅎㅎ

2015-07-28 0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제임스 설터의 마지막 소설 '올 댓 이즈' 연재 (마음산책)

http://m.post.naver.com/my/series/detail.nhn?seriesNo=129798&memberNo=2644526


줌파 라히리가 작가로서 그에게 부끄러울 정도로 많은 빚을 졌다고 말한 에세이와 

설터의 단편 몇 편을 볼 수 있는 곳은 여기

http://www.theparisreview.org/blog/2015/06/26/spellboun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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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및 다른 시즌은 여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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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로 2015-06-26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뭔가요???

hanci 2015-07-03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eautiful Death 라고 왕좌의 게임 시즌 5 각 에피소드별로 대표적인 죽음(?)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드라마 안 보시면 좀 어려우실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