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강의의 법칙 - 강사라면 강의력·강사력·태도력 하라
김인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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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중에 청중을 위한 청중에 의한‘

두려움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
청중은 적이 아닌 나의 편이다. 이를
강조하는 작가
그렇다 강사의 입장에서 청중은 적이
아닌 나의 친구이자 나로 인해 삶을 변화 시켜나갈 동반자이자,
미래의 조력자가 될 수 도 있다.

우연한 기회에 ‘완벽한 강의의 법칙‘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몇번에 걸쳐 허접한 강의를
해 본적은 없지만 강의란 것은 정말 내가 발길 닿을 수 없는 길이고, 범접할 수 없는 성지이기에 이 책을 참고 자료로, 강사분들은 어떻게 삶을 살아가는지에 대한 작은 삶의 엿보기 정도로 책 읽기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럴수가? 책장을 넘기는 시간이 빨라졌지만 단어와 문장의 의미들이 마음 속에 콕콕 꽂히는 심정이랄까?!
그러한 책의 주요하고 소중한 내용에 대해 나의 어설픈 독서 기억력으로 정리해 보고, 함께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다.

작가는 초반부터 강조한다!
철저한 준비와 연습만이 살길이다.
강사는 기획자, 조력자, 전문가, 메신저,동기부여를 공유하는
사람이다.


마음의 문을 여는 손잡이는 마음의
안쪽에만 달려있다.

게오르그 헤겔


위의 책에서 인용한 명언처럼 강사들이 청중의
닫힌 마음과 눈, 입, 귀 등을 열 수 있는 것이 바로 내 마음 안쪽에 있으며, 그 손잡이를 열고 상대방에게 다가설 수 있는 것이 용기이며, 강사로써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 소양이구나~라는 깨달음 또한 얻을 수 있는 책 읽기였다.

그리고 나도 느끼지만 강의를 들을때 시작할 때 어떻게 맨처음을 열고, 그 냉랭한 분위기를 깨는 것이 급선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교회를 다니는 입장으로 보자면 그러한 아이스브레이크 순간이 예배가 시작 되기전 열띤 찬양을 하는 와중이라 여길 수 있는데, 이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강연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끼리의 낯설음, 서투름을 푸는 것이 퀴즈나, 몸을 이용한 간단한 레크레이션등을 통해 나눔을 시작하는 아이스브레이크라 할 수 있겠다.

시작이 반이라고, 책의 내용 면면에 담겨진 작가의 경험과 노하우가 강사의 입장과 청중의 입장 모두를 명쾌하게 정의내려 주고 있기에 책 읽기의 기대감이 업 됨! 그 자체였다.

그리고 이어지는 책의 내용속에 전해지
김인희 작가의 팁!!

청중의 눈높이, 청중이 좋아하는 것을
간파하라.
10분마다 좌중을 휘어잡을 폭탄을 준비하라.
(청중은 지루하다! 그들에게 웃음꽃을 뿌려주자!)

무엇보다 제대로 준비하고
갖춰야만 청중을 휘어 잡을 수 있다.
강의 준비는 두려움이 아니라 설렘과 기대로
시작해야 한다.

철저한 청중을 향한 눈높이 맞춤과 사전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작가의 말말!말이었다!

강사는 질문자의 답변에 맞게 추임새를 넣어주거나 공감하고 경청하는 표현과 감사를 전한다.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은 이러하다.
강사님께서 만반의 사태를 대비해 노트북을 준비하시고 그 안에 강의 자료를 담으신 후, 서브로 USB 강의 자료를 담고, 또 만약을 대비해 인터넷을 통해 메일이나 클라우드에 강의 자료를 꼼꼼히 저장해 두신다는 철두철미함, 이런 점은 내 스스로에게 반성의 시간을 전해주는 따끔한 충고처럼 느껴져 더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더불어 강의 준비 전반에 필요한 꿀팁들!
교육담당자간의 소통은 전화나 구두로만
협의가 될 경우 준비에 있어서나 강의 전반에 있어서 말과 행동이 어긋나는 경우가 생기므로 이를 대비해 서류나 이메일로 정확한 자료 교환을 하라는 점 또한 강의 준비에 있어서 와닿는 측면의 내용이었다.
정말 이야기 속 중간 중간에 뒷통수를 한대 얻어 맞는 듯한 경험이 묻어나는 사례들이 나타나 이 책과 만나지 않았으면 그저 간과해 버릴 일과 사건들이 많았음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어서 강조되는 PPT활용의 예시!
무엇보다 3S를 강조하는 작가이자 강사
김인희님.
단순성s, 가독성s, 수집s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청중을 위한 가장큰 기본적인 강의 준비가 된다는
것을 재차 이야기하고 있다. 준비성과 철저한 리허설의 강조는 책에서 누차 설명하고 있으며, 변하지 말아야 할 강사로써의 역량 중 하나가 아닐런지......

또한 강연자로써 주의해야 할 점은
인간은 변화하고 노력하는 동물이기에
각자의 자기 수양과 목표 달성을 위한 변화를
모색한다. 더불어 강사 또한 다양한 강의와
사람들과의 만남안에서 끝없는 자기 계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나 또한 강연을 들으며 느끼는 것이
이 강의 내용이 혹시 다른 사람들 앞에서도 같은 자료와 내용으로 반복되게 진행되는 강의
주제이며, 순서로 적용될까?
그럼 강의, 강사 생활하기 참 쉽겠네 라는
짧은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

같은 강의를 두세번 시간차를 두고 반복
해서 들었는데 그 강연자의 강연 내용이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오디오 테이프가
무한 반복되듯이 분명히 그 강의를 듣는 청자
라는 입장에서는 강의 내용에 대한 배신감이 들고, 맨날 같은 내용으로 반복되는 앵무새와 같이 발전이 없는 강연자이구나 라는 실망감과 그 시간이 아까울 수 밖에 없다는 후회감이 들게 마련일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작가는 청자를 위해
작은 변화에도 최선을 다해야하고 자기 발전을
위한 학습이 필요함을 작가는 강조한다.
단순하게는 디자인이 바뀐 PPT라든지
강의 내용 시기에 맞는 사례를 적용해 변화를 준다든지 상황에 맞는 유머와 유행, 주제를 선별한다든지 청중으로 하여금 인정 받을만한 강의가 될 수 있게 준비하는 습관이 필요함을 이야기해 주고 있다.
책의 내용 속에서 공감가는 측면이 너무 많아
책을 읽는 내내 나도 모르게 웃음과 한숨이 절로 섞여 나온 ‘완벽한 강의의 법칙‘ 독서 시간이었다.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은 재밌고 즐겁게 읽 되
두고 두고 참고할 만한 서적으로 언제든 펼쳐보고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검토해 본다는 그것이 강의 준비가 되었든지 PPT 프리젠테이션이 되었든 마법처럼 내 자료에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을 고치면 좀 더 완벽한 강의와 프리젠테이션이 될 지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진정성 있는 가의, 청중의 입장에서 베품과 나눔의 강의

끝으로!!!
클로징의 중요성 또한 작가는 강조하고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의 곡선처럼 기억을 쉽게
던져버리는 우리 인간!!!

우리 인간이란 20년 공든 탑을 2년만에 잊을 수도 있다고 한다. 하물며 한두시간 동안 진행 된 강의 내용 모두를 청중이 이해하고 암기할 수 없기에 끝마무리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단순히 나열식 정리가 아닌 가슴으로 전하는
클로징 메시지, 명언이나 잔잔한 음악을 깔고
청중들 한명, 한명에게 시선을 전하며 마무리
하는 감동의 클로징, 이 또한 잊지 말아야 함을
강조하는 저자!

이러한 모두가 결합되어 하나의 완성 된 강의,
청자를 중심으로 한, 그들의 눈높이와 입장에 선 완벽한 강의의 법칙이 완성되고 마무리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며 행복한 책 읽기의 시간을 마무리 한다.

또한 책 읽기의 소중함, 강연자로써 다양한 책과 정보를 두루 섭렵하고 그것을 강의에 인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법 또한 누차 강조하는 작가 김인희.
그는 이미 책읽기에 매료 된 독자이자, 작가이기에 그녀의 강의가 더욱 빛을 바라고, 그의 책이 청중과 독자의 눈높이에 맞는 책으로 날개 돋힌 듯 다양한 계층과 분야에서 빛을 발휘하지 않을까 짧은 소견을
남기며 이야기를 마무리 한다.

외모가 아닌 내모의 성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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