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살아남았지 - 베르톨트 브레히트 시선집 에프 클래식
베르톨트 브레히트 지음, 이옥용 옮김 / F(에프)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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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 브레히트 이름만 들어도 아련한
향수를 떠오르게 하는 작품들의 작가이자
시대를 정면으로 맞서던 모습에 경의를 표
하며 그의 작품, 특히 희곡을 탐독하며 익히
던 그때 그시절이 떠오른다.

최근에 연극 관극을 위해 다시 보기 했던
사천의 선인 대사 한마디, 마디에서 심금을
울릴만한 떨림과 전율, 추억을 되새길 수
있던 시간을 상기할 수 있었던게 엊그제
같았는데 다소 생소하게 다가오던
브레히트의 시집을 받아보고는 역시 그 끼와
세상을 바라보는 촌철살인의 가치는
어느 분야에서든 끊임없이 빛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모든시들이 짜릿함과 전율과
울분, 풍자속에 절절함을 느끼게하지만
다시 읽고 또 읽어도 애잔한 작품이
‘물에 빠져 죽은 소녀에 대해‘라는
제목하의 시였다.

창백하니 몸뚱이가
썩어가고 결국엔 강물 속에서 수많은 동물
시체들처럼 변해간다는 마무리.

저미는 마음을 부여잡지 않고 읽는다면
언제 튀어 나올지 모를 눈물의 샘
그 아픔의 응어리가 지금 나를 비롯해
모든 국민들에게 상존해 있는 마당에
이 시의 감정은 더욱 가슴을 북받치게
하는 내용이다.

이 작품 외에도 브레히트 시선집에 나와
있는 작품들은 서민들의 애환과 아픔,
전쟁으로 피폐해진 인간의 삶에 경종을
울리며 마음으로 슬퍼하고 가진자를 풍자
하며 비틀어 세상의 진실을 되찾고자하는
노력들로 가득한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십자군 전쟁의 희생량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어린이들, 1,2차 세계 대전에서 권력층의
전체주의적 발생에 희생되고 총알받이로
죽어갈 뿐 그 어떤 외침도 내지를 수 없었던
가난한 국가이 국민들.

대한민국 뿐만이 아니라 세계 도처에는
이처럼 자신의 사리사욕과 이익에만 급급
하는 지도층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출현하기에 올바른 정의가 설 수 없던
어둠의 시절이 계속되었음을 브레히트의
시선집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나의 생각일수도 있지만 식자층만이
세상의 빛을 구현할 수 없었던 근현대의
어둠의 골짜기안에서 촛불이 유일한
빛이었음을 브레히트의 시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는게 신기하게 느껴졌다.
21세기 촛불의 힘을 브레히트도 이미 예견
했던 것일까?라는 의아함을 불러일으키게
한 시의 내용이었다.

이어서 시선집의 말미, 참 된 가치와
정의를 수호해야한다는 올바른 진리의
위대함을 묘사한듯한 어는 민주적인
판사와 이태리 이민자의 이야기를
풍자한 시.


그리고 그 판사는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가장 아름답고 합리적인 판결을 내리다.
이 어찌 아름다운 판결이 또 있을까!!!
솔로몬의 재판보다 더 가치있고 올바른
판결!! 이러한 민주적인 믿음의 참 된
진리를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시선집에서
만날 수 있었음에 의미 넘치는 시집 읽기의
시간이었다.

강하기만 한 것으로 여겼던 작가 브레히트
하지만 그에게도 따스한 심장이 뛰고 있었
기에 아름다움과 진실, 서민을 향한 삶의
가치 추구에 깊히 관여하고 고민하고 있었
음을 깨달을 수 있는 나만의 소중한
시집과의 만남이었음을 고백하며 서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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