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관으로 나의 언어를 만들어라 - 강력한 나의 언어를 만드는 힘 주관 사고에 초점을 맞춰라
요시타니 고로 지음, 정지영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해보면 아시겠지만 제목과 같이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표현하는 것이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는 작가의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시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가 이를 대변하기도 한다. 사실 지금의 40대 50대는 강압적이거나 일률적인 가정과 사회에서 교육받고 상명하복이란 고리타분한 말들에 익숙해 있다. 그러나 저자가 이야기하듯 '나'를 정확히 표현하고 소개하며 생각을 나누는 것만이 나의 언어를 만드는 비법이 아닌가 싶다.




'주변의 눈치를 살피며 다른 사람을 따라 하는 동안에는 행복을 느끼기 어려운 법이다. 물론 동경하거나 존경하는 마음은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 이외 다른 누군가가 되려고 하면 힘들어진다. 어떻게 해도 절대 다른 사람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나의 주간이 답이라는 의미일 수 있다. 내 생각이 실행으로 반영되어야지 상대의 마음과 실천까지 나의 득(得)으로 환원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쉬운 도전보다는 필요한 경우 과감히 나란 존재를 부각시키는 것이 올바른 인간관계, 사회생활에 맞는 인생 변화의 기회란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책에는 이러한 글도 있다.




'합리적으로 만들어진 기획서보다 더 큰 원동력은 분노, 슬픔, 희망 같은 마음이다. '

자신의 주관이 처음에는 누군가에게 각인되지 않더라도 분노감 혹은 슬픔 대신 희망이란 끈을 놓지 말아야 함을 강조한다. 처음부터 잘 되는 일, 성공은 드물다. 좋아서 시작했던 주관도 시간이 쌓이다 보면 내공이 쌓이는 것처럼 시간과 노고를 통해 나만의 길, 주관을 공고히 해나가는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 이 책이 그 방법과 사례의 다양성을 분석해 독자 여러분에게 명확히 제시해 줄 것이다.

절대 쫄지말자. 내 주관이 자신의 인생을 확신에 차게 하는 순간이 올테니 말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