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24
이솝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한지윤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시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한 번 이상은 읽어 봐야 할 책 중 하나가 이솝 우화이다. 2,500년 이상이 지났음에도 잊히지 않고 꾸준히 기억되고 사유된다는 것이 이 책을 읽는 이유이고 장점으로 자리 잡은 고전인 것이다. 그만큼 고전의 힘이 대단하다는 것을 이솝우화에서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신랄한 조롱과 풍자, 해학을 기본으로 배신과 속임수, 모함을 통한 인생의 달고 쓴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낸다. 다소 강도가 높은 이야기도 있고, 거부감이 느껴질 만한 이야기도 있으나 이솝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꼬집으며 대처 방안도 제시한다. 결국 사람 사는 이야기는 인간 관계인 것처럼 어린 시절부터 배워나가는 관계의 중요성, 꾸준한 소통법을 이 우화에서 찾았으면 한다.





이 책은 이야기와 함께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삽화를 첨부했다. 해당 장면을 좀 더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장면의 상상도 해볼 수 있는 교육적 목적도 더한다. 늘 이야기하지만 책의 내용을 부모님과 함께 나누며 청소년 혹은 어린이들의 내면과 외면을 더 견고히 내실화할 수 있는 시간도 가능했으면 한다. 그 이유가 어린이 청소년 소설을 읽고, 나누는 목적이 아닐까 싶다.





책은 총 4부로 나뉘어 있으며 1부는 정직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직하면 현명함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깨달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허풍쟁이 여행자의 말보다 중요한 행동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자 다름의 가치를 뜻하는 수탉과 보석 등의 우화를 읽어가며 정직, 현명한 삶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2부는 협동 단결 '여럿이 뭉치면 강해진다'에 관련된 우화를 선보인다. 3부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노력한 만큼, 신념이 있는 당신은 성공할 수 있고 목적을 이룰 수 있음에 확신을 갖자. 4부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마라에서는 농부와 늑대, 의사, 사자와 곰과 여우, 말과 나귀 등의 이야기를 풀어가며 약속이 인생에 있어 얼마나 큰 값어치를 의미하는지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이 조지 오웰의 동물 농장에 영향을 주었다니, 명작이 또 다른 걸작을 만들 듯 책을 읽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더 큰 미래의 희망을 제시해 줄 것이다. 과거의 이야기들, 의인화된 캐릭터들이 선사하는 이야기 속에서도 현실감 넘치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명작 《이솝 우화》지금 이 복잡하고 표준 없는 세상에 필요한 작품이라 여겨진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적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