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딱 한 해만, 다정한 이기주의자 - 한 달에 한 번, 온전히 나를 아껴주는열두 달의 자기 돌봄
베레나 카를.안네 오토 지음, 강민경 옮김 / 앵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현대인들이 하는 말 '나까지 챙길 여유가 없어요.' 일이다 가정이다, 승진이다 뭐다 해서 자신을 위한 오롯한 삶에 힘겹다. 저자 또한 이야기한다.




'나 또한 중요한 사람이야.'  라고 말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혹사하다가 결국 극도의 소진에 도달할 수 있다. 결국 모든 약속의 체결과 취소의 반복 속에 '좋은 친구와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저자는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은 베레나와 안네 오토가 한 달간 미션 수행을 위해 주고받던 편지를 기반으로 했다. 이 책에서 자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진다. 독자 여러분도 열두 달간 진행된 미션을 현재의 상태, 상황에 맞게 활용 가능하다. 그것이 이 책이 세상에 출간된 목적일 수도 있다. '마음 챙김' 과 '자기 연민'의 자기 돌봄. 이제 잠시 타인에 대한 시선과 관심을 내려두고 내가 중심이 되는 '다정한 이기주의자'의 길에 접어드는 것이 어떨까? 그 결과가 어떠한 것이 될지도 상상해 본다면 더 색다른 독서와 실천이 될 것이다. 각 장의 마무리에 제공되는 심리 실험도 활용해 좀 더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다정한 이기주의자' 가 되었으면 한다. 한 달, 한 달 당신에게 어떤 변화가 밀려올지 기대되지 않는가?





이 작품은 매달 색다른 미션을 던져준다. 시작을 알리는 1월 '내 안의 나와 거리를 줄이는 법'이다 결국 나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해결이 답이다. 2월 '뜨개질, 빵 굽기, 뭐든 내 손으로' 도움이 아닌 스스로가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내게 일을 맡기는 것이다. 실패해도 좋다. 3월 '먹고. 마시고 나를 사랑하라', 4월 '더 큰 변화를 위한 첫걸음', 결국 용기를 내어 내가 일어서야 나 스스로를 더 아끼고 보살필 수 있다. 5월 '밤의 언어가 말해주는 내면의 나', 6월 '내 감정이 내가 아니면 난 무엇일까'라는 개인의 감정과 내면에 초점을 맞춘다. 7월 '온전한 몰입을 위한 단 20분의 기분 좋은 고독', 나만의 시간이 필요함을 뜻하는 것이다. 8월 '일상 속 마이크로 어드벤처 지금부터 시작', 9월 '영혼을 치료하는 시네마 테라피'로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다. 10월 '아이로 돌아가게 만드는 숲, 바다, 비의 마법' 때론 잊고 사는 것에서 내면의 아이, 나를 새롭게 재창출할 수 있다. 11월 '한 번쯤은 보이지 않는 친구들까지 덜어내라', 12월 '타인에게 자신에게 고맙다고 속삭이는 순간' 우린 비움에서 부족하다. 불필요함을 과감히 덜어내는 힘은 자기 돌봄의 기본일 수 있다.




결국 나를 찾아가는 것은 책의 내용처럼 순차적 단계가 필요하다. 매월 나를 만나는 시간. 이 책을 단숨에 읽는 것보다 매달 나를 평가하고 그래프 곡선 보듯 어떤 변화와 발전이 진행되고 있는지 꼭 확인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나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해하며 진정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힘이 더 크게 배가 되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